국내 시공능력 13위의 쌍용건설이 자금난으로 부도 위기에 처했다. 캠코(자산관리공사)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지난주부터 200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을 협의하고 있지만, 은행별 분담비율과 선지원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는 등 최종 타결에 진통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최악의 경우 법정 관리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쌍용건설은 520억원 규모의 기업어음(CP) 만기가 오는 6일 도래하지만 유동성 부족으로 자체자금으로는 상환이 불가능한 상태다. 더구나 연말까지 돌아오는 회사채와 CP금액만 1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주주인 캠코와 채권금융기관인 산업은행 등 5개 시중은행이 최근 2000억원대의 긴급 유동성 자금 지원을 협의하고 있지만, 은행별 분담비율 등을 놓고 난항을 겪고 있다.

올 들어 네 차례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쌍용건설은 이처럼 채권단의 협조 융자가 지지부진하다 확정되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게 된다. 쌍용건설이 무너지면1400여 협력업체는 물론 국내외 공사 중인 아파트·플랜트 등 건설현장 130여 곳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캠코 700억원, 채권단 1300억원의 최종 지원 합의안이 지난주만 해도 성사될 것 같았었다”며 “캠코와 은행들의 보신주의로 쌍용건설은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