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방송토론회..1-2위 후보간 공방 치열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후보들의 7일 방송 토론회에서는 누적득표율 1위의 문재인 후보와 그를 추격하는 2위 손학규 후보 간에 `친노(친노무현) 계파정치'에 대한 공방이 치열하게 벌어졌다.
이날 저녁 SBS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손 후보는 모바일경선 불공정 논란 등의 핵심 배경으로 친노 계파주의를 지목했지만 문 후보는 "민주당은 다 친노고 다 친김대중이다"라며 친노 계파를 정면으로 부인했다.

먼저 손 후보가 "(문 후보는) 자꾸 친노와 비노를 갈라서 이야기한다고 (비판)하는데 친노와 비노를 이야기하는 사람 책임인가, 친노라는 게 만들어지고 친노가 당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게 책임인가"라며 포문을 열었다.

이에 문 후보는 "친노라는 가치는 존재하지만, 친노라는 계파나 정파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마치 친노 계파가 존재하고 그 계파가 민주당을 장악하고 한다고 한 후부터 친노-비노 분열 프레임이 생긴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친노라고 하지만 제가 다르고 이해찬이 다르고 유인태가 다르고, 통합진보당에 간 유시민도 다르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손 후보는 "세상사람들이 누가 친노인지 아닌지 다 아는데 억지로 손으로 가려지겠나"라며 "민주당과 혁신과통합의 통합 이후 (친노인) 한명숙 대표, 문성근 최고위원 체제에서 공천이 어떻게 이뤄졌나"라고 공천 책임론을 제기했다.

문 후보는 "한 총리가 지지받아 대표된 것이 친노 책임인가. 제가 가장 많이 지지받은 것이 친노 책임인가"라고 맞받아치며

"최고위원회가 집단지도체제인데 당직도 나누고 공천도 나누는 것이 실상아닌가"라고 말했다.

손 후보가 "밀실공천 등 패거리정치, 계파정치를 해서 당이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비판하자 문 후보는 "경선이 친노와 무슨 상관인가. 국민이 뽑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이에 손 후보는 "경선룰을 만든 것이 친노 당권파여서 이렇게 된 것인데 어떻게 아니라고 하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문 후보가 "모바일투표는 손 후보가 당대표 시절 설계한 것"이라며 역공을 가한 것에 대해 손 후보는 "이번 경선룰이야말로 이해찬 대표 체제에서 만든 것"이라고 맞섰다.

김두관 후보는 문 후보를 겨냥해 "문 후보가 불통의 이미지가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나"라며 "당내 경선 불공정에 대한 문제제기와 우려를 나타냈는데 그 점에 대해 심각하게 경청하는 것처럼 안 보인다"고 말했다.

정세균 후보는 "모바일이 검증이 안돼 여기에 의존하면 안 되고, 정당정치가 민주주의 기본이라 당원을 홀대하면 안된다고 했는데 다른 분들이 동조하지 않아 제 주장이 묵살당했다"고 비판하면서

"경선 설계 부실의 책임은 비문 3인방이 아니라 비정(비정세균) 3인방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른 후보들과 선을 그었다.

문 후보는 경선룰과 관련해 상대 후보들의 집중 공격을 받자 "완전국민경선은 국민께 약속한 것"이라면서

"모바일투표에 문제가 있다면 보완하고 발전시켜야지 마치 친노가 불공정한 룰을 만든 것처럼 하는 것 잘못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