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회추위’)는 3일 명동 본사에서 제3차 회의를 열어 강정원 국민은행장을 KB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후보를 만장일치로 이사회에 추천키로 했다.

이사회는 회추위 구성에 앞서 수 차례의 사외이사 간담회를 통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10월 29일 회추위를 구성, 후보 선임 작업에 착수한 바 있다.

사외이사 전원(9명)으로 구성된 회추위는 지난달 13일 1차 회의에서 이사회의장인 조담 이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하고 후보 추천 일정과 선임 방법 및 절차가 포함된 회장 후보추천 절차를 확정하였으며 21명의 회장 후보군을 접수하였음. 후보군은 이사회내 평가보상위원회가 헤드헌팅사와 사외이사 추천을 통해 작성한 것이다.

11월 20일 열린 2차 회의에서는 위원 가중복수투표(위원당 순위를 표시하여 4인추천)를 통해 6명으로 후보군을 압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본인 의사를 확인하여 3명의 인터뷰 대상자를 정하였다.

인터뷰 대상자에게는 회장 후보가 갖추어야 할 자격기준, 인터뷰 방법과 일정 및 제출 서류를 통보하고 외부 전문업체 2곳에 인터뷰에 참고할 평판조회를 의뢰하였음. 인터뷰 대상자는 1차 회의에서 정한 회장후보추천절차에 따라 4명 이내로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3명만이 인터뷰에 응할 의사를 밝힘에 따라 3명으로 정하였다.

인터뷰를 이틀 앞둔 12월 1일 두 명의 후보(김병기,이철휘)가 인터뷰에 불참할 뜻을 표명하였으나, 예정대로 3일 인터뷰를 진행하였음. 회추위는 인터뷰에 앞서 회추위 간담회를 열고 진행 방식 및 절차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쳤다.

인터뷰에 응한 강정원 후보는 경영능력이 검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인터뷰에서 실현가능성이 높은 비전을 제시하였고 닥쳐 올 금융대전에 잘 대응할 적임자로 평가 받아 향후 3년을 이끌 KB금융지주 회장 후보로 추천되었다.

KB금융지주 회추위는 회장후보 선임 과정에 각계에서 보내주신 애정 어린 관심과 충고에 감사드리며, 한 단계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주주님들과 고객님들께 약속 드림. 또한 금융당국과 3만여 KB금융그룹 임직원 여러분의 협조에도 깊은 감사를 전달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