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C 지분 놓고 주주간 갈등..다음 이사회로 안건 심의 연기
17일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시행자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이하 드림허브)에 따르면 최대 주주인 코레일과 2대 주주 롯데관광개발이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의 경영권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용산역세권개발㈜은 드림허브의 위탁을 받아 설계, 발주, 보상, 분양 등의 각종 개발 업무를 대행하는 등 사실상의 시행사 역할을 하는 회사다.
따라서 어느 출자사가 용산역세권개발㈜의 주도권을 잡느냐에 따라 사업 향방과 속도에 큰 차이가 생길 수 있다.
현재 이 회사 지분은 롯데관광개발이 70.1%, 코레일이 29.9%를 각각 보유 중이다.
그런데 코레일이 이날 드림허브 이사회를 열어 롯데관광개발의 지분 중 옛 삼성물산 몫인 45.1%를 인수하는 안건을 상정해 갈등이 표면화하고 있다. 드림허브의 1,2대 주주는 코레일(25%)과 롯데관광개발(15.1%)이다.
과거 용산역세권개발㈜의 대주주였던 삼성물산이 2010년 경영권을 포기하고 내놓은 이 지분은 삼성물산을 대신할 건설 주관사 등이 나타날 때까지 롯데관광개발이 잠정 보유하기로 합의한 몫이다.
하지만 롯데관광개발이 AMC의 최대주주로 올라선 이후 2년 동안 단 한 건의 외부 투자를 유치하지 못한 데다 이사회 주요 안건에 대해서도 사사건건 마찰을 빚자 코레일이 이 지분을 매입해 직접 경영권을 행사하려고 나선 것이다.
이날 이사회에서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은 각자의 입장을 설명했지만 이견이 워낙 커 의안 심의조차 하지 못하고 다음 이사회로 심의를 연기, 갈등이 길어질 것임을 시사했다.
이번 사태가 불거지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최근 주주총회에서 드림허브의 수권자본금 증액안이 무산된 사건이다.
코레일은 현재 1조4천억원인 자본금의 향후 증액을 염두에 두고 최대 자본금을 3조원으로 늘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의 정관변경안을 상정했다.
전체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동의해야 통과될 수 있었던 이 안건은 롯데관광개발 등의 반대에 부딪혀 단 2% 차이로 부결됐다.
드림허브의 한 관계자는 "30조원 규모의 사업을 진행하면서 자본금이 1조원대라는 것은 말도 안 된다. 당장 증자를 하는 것도 아니고 앞으로 외부 자금을 유치할 때 현재 정관으로는 자본금을 늘릴 여유가 없으니 증액 여지를 둔다는 것인데 반대할 이유가 어디에 있느냐"라고 비판했다.
선진국 도시개발사업 사례를 살펴보면 대체로 사업 시행자의 자본금이 전체 사업비의 20~30%에 이른다고 드림허브 측은 전했다.
증액안에 롯데관광개발이 노골적인 반대 입장을 드러낸 것은 자본금 증액의 허용으로 향후 지분율이 떨어질 것을 우려한 이기적인 발상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이 때문에 외부 투자 유치에 실패하고 자본금 증액에도 반대하는 데 대한 문책으로 코레일이 롯데관광개발의 AMC 경영권 박탈에 나섰다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또 2천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의 조건을 놓고도 양측의 대립이 팽팽해 다음 이사회에서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사태에 관해 롯데관광개발은 공기업인 코레일이 옛 삼성물산 지분을 인수하면 공정거래법상 각종 규제를 받을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코레일의 용산역세권개발㈜ 지분율이 30%를 넘어설 경우 용산역세권개발㈜은 공기업인 코레일의 자회사로 편입돼 사업 추진 과정에서 여러가지 제약이 뒤따를 것이라는 우려다.
롯데관광개발은 "사업협약서에 따르면 코레일의 AMC 지분은 29.9%로 고정돼 있는데 코레일이 협약을 무시한 채 지분 변경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면 용산역세권개발㈜은 드림허브의 업무를 위탁받아 한시적으로 존속하는 특수법인이어서 30% 지분율 규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고 코레일은 반박한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의 불황으로 투자 유치와 분양 성공 가능성에 먹구름이 드리운 상황에서 이번 갈등에 따른 사업의 불확실성이 더 짙어지면 양측이 모두 공멸할 수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무시하기 어렵다.
이성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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