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은수미 의원은 24일 "노조 파괴 프로그램이 사전에 입안되고 시행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은 의원은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산업현장 폭력용역 관련 청문회에서 "SJM뿐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 노사교섭이 결렬되면 용역을 투입하고 직장폐쇄를 하고 제2의 노조를 만드는 방식의 노조 말살 패턴이 발견됐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은 의원은 이와 관련해 노무법인 창조컨설팅이 2011년 4월28일 유성기업에 제출한 컨설팅 제안서를 공개했다. 유성기업은 노사 갈등과 관련해 폭력용역 투입 논란을 빚은 업체다.

제안서에는 KBS, LH, 한국방송광고공사 등 창조컨설팅이 자문했다는 회원사 168개 명단과 집행부 교체, 노조원 감축 등 컨설팅 결과를 홍보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유현석 유성기업 기획실장은 "이런 제안서를 본 적 없다"고 부인했다.

은 의원은 이에 창조컨설팅의 대외비 자료를 공개하며 "유성기업 경영진과 실무진, 창조컨설팅 연구진이 상시 핫라인을 구축하고 노사관계 전략회의를 가졌다"고 반박했다.

또 "창조컨설팅이 컨설팅 추진 과정에서 유관기관 대응 전략의 일환으로 청와대 등 관련 기관과 접촉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은 의원은 유관기관 대응전략에 대한 창조컨설팅 측 대외비 회의 자료를 그 증거로 추가 공개했다.

이 자료에는 청와대, 국정원, 경찰청,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의 접촉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가 포함됐다.

그는 "유성기업 하나를 놓고 청와대부터 국정원, 경총, 경찰, 고용부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대응전략을 구상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한명숙 의원은 창조컨설팅 등 노무 컨설팅업체의 활동과 관련해 "노동현장의 불행이 산업화되고 있다"고 비판했고,

홍영표 의원은 "전문 노무컨설팅 업체가 주도하는 노조 와해 시나리오를 고용부가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무소속 심상정 의원은 창조컨설팅 심종두 대표의 녹취록을 공개하며 "심 대표는 지난 8일 이화의료원에서 열린 관리자 교육에서 `노조는 적이다. 중간관리자들이 잘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