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진 "안전대책 마련"…野4당 "파병 철회해야"

   
▲ 국방부 국제 평화 협력과 파병기획담당관인 권순우 중령(오른쪽)이 11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서 국군부대의 아프가니스탄 파병 동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정부가 11일 우리 군의 아프가니스탄 파병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최근 아프간 무장세력인 탈레반이 파병 결정을 내린 우리 정부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면서 정치권에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국방부는 이날 첫 번째 파병 병력을 320명 내외로 하되 현지 상황에 따라 350명 이내로 늘릴 수 있도록 하고, 처음 파병 기한은 내년 7월 1일부터 2012년 12월 말까지로 한정하는 내용의 아프간 국군 파병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소관 상임위인 국회 국방위원회는 오는 16일 아프간 파병 동의안을 상정해 심의할 예정이지만, 야권의 파병 반대 목소리가 높아 심의 과정에 진통이 예상된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탈레반 경고'에 대해 "충분히 예상했다"는 반응을 보이며 파병은 예정대로 추진하되, 안전대책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외교통상부 문태영 대변인은 "탈레반의 경고성명은 이미 충분히 예측됐다"며 "우리 민간재건팀의 안전 대책을 계속 강화해가면서 조치를 취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조해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탈레반 위협을 가볍게 다뤄선 안되지만, 그 위협이 파병을 통한 민간재건팀 보호의 필요성을 절실히 보여주고 있다"며 "테러 예방을 위한 안전조치에 만전을 기하면서 파병에 대해선 단결된 의지를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도 "아프간 파병 여부가 탈레반의 협박에 의해 좌우될 바는 아니다"라며 "다만 중동에서 활동 중인 건설회사 관계자들과 교민에 대해선 특단의 안전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도 이날 당5역회의에서 "현지 테러 세력의 위협이 있다 해서 거기에 좌우된다면 국가의 원칙과 신뢰를 평가받을 수 없을 것"이라며 "다만 테러 세력의 위협에 대해서는 충분히 대응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선진당을 제외한 야4당은 '탈레반 경고'에 의미를 부여하며 '파병 반대'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번 파병은 명분도 논리도 없는 위험천만한 재파병 계획"이라며 "마땅한 실익도 없고, 현지에서의 위험성도 크고, 테러위협도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노 대변인은 '탈레반 경고'에 의미를 부여하며 "이미 우리 국민들은 재작년 샘물교회 선교단이 납치·살해당하는 끔찍한 일을 경험한 바 있다. 전 세계에 나가 있는 우리 교민들의 안전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3당과 무소속 정동영, 신건, 유성엽 의원 등은 이날 파병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아프간 파병 철회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결의안을 통해 "파병예정지인 파르완 주는 미군을 포함해 국제안보군(ISAF)의 사망자 총수가 46명에 이르는 등 결코 안전한 곳이 아니며, 최근 파르완 주에서 저항세력의 로켓과 박격포, 급조폭발물 공격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속속 밝혀지고 있다"면서 "국제적 흐름에 반하는 비합리적이고 독단적인 파병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