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3일 "4대강 사업 중 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을 맡은 한국농어촌공사가 농림수산식품부의 지휘를 받아 불법적인 턴키 입찰을 감행해 혈세를 낭비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감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둑과 수로 공사비 비율이 전체 공사비의 50% 미만인 2, 3공구는 국토해양부와 한국농어촌공사 기준에 따라 가격점수 비중을 50% 이상으로 해야 하는데도 30%로 결정해 가격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김 의원은 "이에 더해 설계점수의 평가 차등 폭을 규정이 정한 최대치(10~15%)로 정해 가격 점수로는 설계 점수의 차이를 극복할 수 없어 9개 턴키공사 중 5개 공사는 최저가 입찰자가 탈락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3공구 공사에서는 낙찰률(입찰금액/추정금액 비율) 99% 이상으로 입찰한 업체 수가 10개 회사에 달할 정도로 입찰추정금액과 거의 같은 입찰금액으로 입찰해 낙찰받은 경우가 많다"며 입찰사 간 담합 의혹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제대로 된 가격경쟁으로 입찰이 이뤄져) 낙찰률이 67.89%였던 나주호 수준으로 가격경쟁이 됐다면 1천300억원의 혈세를 절감했을 것"이라며 "불법턴키공사의 계획ㆍ지시와 관련해 국토해양부와 농식품부에 대한 철저한 책임 규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