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되면서 증권업계 관계자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연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증시를 뒤흔드는 정치테마주 광풍이 국감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는 국회 정무위원회 담당입니다. 금융위는 오는 8일, 금감원은 9일, 한국거래소는 18일 국감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정치테마주의 주가가 급등락하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의 목소리는 꾸준히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국회의원들이 국감에서 금융위, 금감원, 한국거래소를 집중적으로 성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5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가 공동으로 정치테마주 등 이유 없이 급등하는 상장 주식을 조기에 적출할 수 있도록 ‘단기과열 종목’을 신설하겠다고 발표하자,
증권업계 관계자들은 국감이 다가오면서 금융당국이 서둘러 대책을 내놓았다고 보았다.

익명을 요구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정치테마주에 물린 피해자가 이미 셀 수 없이 많은데 대책이 너무 늦은 감이 있다”며 “국감을 앞두고 급히 대책을 만든 것 같다”고 말했다.

정치테마주 매매로 시세 차익을 챙기거나 부당 이익을 거둔 의혹이 있는 사람들도 국감장에 등장한다.

안랩(옛 안철수연구소) 주식 거래로 수백억원대의 시세 차익을 챙긴 것으로 알려진 안랩 대주주 원종호씨가 정무위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민주당은 박 후보의 조카사위인 박영우 대유신소재 회장을 증인으로 불렀다.

민주당 장병완 의원은 박 회장 부부가 주가조작을 통해 40여억원을 부당하게 챙겼다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이다.

증권가가 국감에 신경쓰는 이유는 또 있다.

올해 초 인턴에게 일반 직원들과 같이 고객 자금을 끌어와 주식매매를 하도록 강요했던 K증권사는 국감에서 이 사건이 다시 부각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해당 증권사는 인턴의 영업실적을 정규직 채용 여부에 반영해 논란을 빚었다.

인턴들은 취업을 위해 친인척들의 돈을 끌어모아 주식을 샀는데 이 과정에서 50억원이 넘는 손실이 발생했다.

또다른 증권업계 관계자는 “청년실업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이 이 사건을 다시 꺼내서 금융당국을 압박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