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 경북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 누출사고 수습 책임을 환경부와 구미시가 서로 떠넘기는 가운데 당국이 불산 측정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6일 구미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국립환경과학원 특수화학분석차량은 이 마을의 불산 잔류를 측정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주를 위해 봉산리 마을회관에 모인 주민들도 "마을에서 1㎞ 넘게 떨어진 큰 도로에만 대기측정 버스가 지나갔다. 정작 우리가 사는 동네에는 들어오지도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구미시 한 관계자는 "특수화학분석버스가 들어가지 못한 곳은 직원들이 일일이 가서 불산 잔류 여부를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사고대책본부는 주거지의 불산 간이검출치에 대한 정보는 물론이고 답변조차 피하고 있어 검사를 실제로 했는지 의혹을 사고 있다.

무소속 심상정 의원도 지난 5일 국회환경노동위원회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환경부가 2차 피해지인 사고지점 500m 이내의 대기를 측정하지 않고 엉뚱한 지역만 측정했다고 주장했다.

환경과학원은 지난달 28일 새벽 사고지점으로부터 500m에서 1.3㎞ 떨어진 지역의 불산 농도를 측정했으나 이 곳은 불산으로 인한 피해를 거의 입지 않은 곳이다.

이 마을은 사고공장으로부터 200-400m 반경에 위치해 국정감사에서 심 의원의 지적과 마을주민들의 증언이 일치한다.
이와 별도로 당국은 불산 안전기준치도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국은 사고 다음 날인 28일 사고지의 불산 농도가 1ppm이라며 인체에 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시민환경연구소 등 환경단체들은 "산업환경 기준에 따른 작업장 불산 안전농도는 8시간에 0.5ppm"이라며 "1ppm은 두 배에 이르는 수치"라고 지적했다.

당국의 미흡한 뒷수습과 불산 간이측정에 애만 닳던 주민들은 끝내 6일 오후 스스로 삶의 터전을 옮기기까지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