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내놓은 새 기준에 따르자면 카카오톡을 플랫폼으로 하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나왔다.

7일 스마트폰 업계와 외신들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앱스토어 심의 기준'에 "자기 자신의 앱 외에 다른 앱을 사게 하거나 판촉(promote)하는 앱은 거부된다"는 규정을 추가했다.

이 규정을 적용하면 애니팡이나 보석팡 등 인기 게임을 카카오톡을 통해 내려받는 것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이들 게임은 카카오톡을 서비스하는 카카오가 직접 개발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단 외신들은 새 규정이 특정 앱을 판촉해 이용자들이 해당 앱을 내려받으면 전자화폐(사이버머니)를 주는 '프로모션 앱'을 겨냥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프로모션 앱 때문에 이용자들이 실제로 쓸 생각도 없는 앱을 대량으로 내려받는 통에 앱스토어 순위의 신뢰성이 떨어지는 것을 막으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이와 같은 앱이 국내외에서 많이 쏟아져나와 이른바 '돈 버는 앱'이라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만약 애플의 규정이 프로모션 앱에만 적용된다면 카카오톡 게임 서비스는 별 탈 없이 계속 서비스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알려진 규정의 문안대로라면 애플은 문제가 된 앱들 외에도 다른 광범위한 앱을 거부할 권한까지 갖게 된다.

다만 현재 애플은 관련 규정을 이미 등록된 앱에 소급 적용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당분간 카카오톡은 개정된 규정과 관계 없이 지금까지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카카오톡을 업데이트할 때 애플이 이 규정을 들어 등록을 거부할 가능성이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해당 규정과 관련해 애플이 아직 구체적인 공지를 하지 않았다"며 규정의 뜻이 정확히 무엇인지 지켜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