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 와의 이터뷰 전문

추석연휴 이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지지율이 다소 상승하긴 했지만 두드러진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당 내에선 대선 패배에 대한 위기감으로 강도 높은 쇄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새누리당 심재철 최고위원 연결해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     © 중앙뉴스









송정애 : 안녕하십니까?
심재철 : 네. 안녕하십니까?

송정애 : 먼저 주말 사이 굵직한 뉴스들이 많이 나와서요. 당내 현안부터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대위 구성 완료를 앞두고 ‘친박 후퇴론’, ‘새판짜기론’ 이런 게 제기돼 왔었는데 어제 최경환 의원이 비서실장직을 사퇴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심재철 : 그동안 쏟아졌던 여러 의견들을 안고 최경환 비서실장께서 지금 상징적으로 사퇴하셨는데요.

아마 본인 말씀대로 백의종군하시겠다고 했는데 이런 부분들이 지금 아마 당내 갈등으로까지는 더 이상 확대되진 않고 이정도 선에서 봉합이 되는 건 아닐까하고 내다보고 있는데 어떤 식으로 봉착이 될지 저도 좀 두고 봐야겠습니다. 

송정애 : 최 의원을 두고 누구보다 열심히 뛰긴 했지만 박근혜 후보의 귀를 막은 장본인이었다는 의견이 있는데요. 심 최고위원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심재철 : 글쎄요. 그분이 중간에서 가로 막았었는지 아니면 어땠었는지,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정확하게 평가는 못하겠습니다.

제가 이른바 친박계가 아닌 상황이었기 때문에 내부 시스템은 잘, 그 부분에서는 정확하게 평가는 못하겠는데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런 얘기들이 많이 있었다는 것 정도는 저도 듣고는 있었습니다.

송정애 : 최 의원이 물러난 만큼 어느 정도 수습될 거다, 아니다. 아직 갈 길이 멀었다, 이런 의견이 양분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일단 최고위원님께서는 확대되진 않는 쪽으로 보신다는 거죠?

심재철 : 예. 제가 보기에는 더 이상 확대되진 않지 않겠느냐, 이렇게 관측하고 있습니다.

송정애 : 그런 가운데 이한구 원내대표 퇴진론까지 불거지고 있습니다. 발단은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갈등이었는데요.

김종인 위원장이 사퇴 배수진까지 치면서 사실상 이한구 원내대표와 자신 중에 한명을 선택하라, 이렇게 박 후보에게 공개요구 한 것으로 비쳐졌습니다.

이후에 이한구 원내대표가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 100% 실천돼야한다면서 입장 선회를 시사했지만 독선적인 운영책임을 묻는 움직임이 힘을 얻어가고 있습니다. 이한구 원내대표 거취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십니까?

심재철 : 저는 경제민주화 부분은 두 분의 접점이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경제민주화라는 게 일단 개념으로써는 그럴 수도 있겠지만 선거 슬로건으로 사용하기에는 그것이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 좀 불분명하고 사람들의 마음에 한 번에 와 닿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경제민주화의 구체적인 내용들은 서로 충분히 얘기가 가능하고 슬로건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도 저는 변형이 가능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그분들께서 조금 더 자제하시면 충분히 접점이 찾아지지 않겠느냐 생각합니다.

송정애 : 두 분이 접점을 찾으면 원내대표에서 물러날 필요는 없다? 이런 생각이신가요?
심재철 : 그 부분도 지금 상황에서 다시 전체 판을 짜는 게 글쎄요.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뽑은 선출직인데 어떻게 판단할지 저도 그 부분은 쉽게 생각 못하겠네요.

송정애 : 문재인 후보 캠프의 이정우 경제민주화위원장이요. “김종인 위원장이 새누리당에 간 것부터 잘못이다. 새누리당의 철학과 좀 많이 달라서 불협화음이 나올 수밖에 없다” 이런 주장을 했는데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심재철 : 꼭 그렇진 않죠. 어차피 저희들이 선거과정에서 모두가 다 폭을 넓히기 위해서 자기들과 그동안에는 쭉 정통적으로 같이했던 사람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같이 합류해서 일을 하기 마련이니까요. 그런 점에서는 굳이 맞지 않는 사람이, 갈 수 없는 사람이 갔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송정애 : 예. 최근에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이 캠프에 합류했지 않았습니까? 대통합을 위한 거다, 무분별한 영입이다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데 최고위원님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심재철 : 저는 뭐 손해는 아닐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송정애 : 예. 그런데 안대희 위원장은 한 전 고문의 비리 전력을 강하게 반발하면서 한때 캠프 철수방안까지 고려했다고 들었는데요. 최고위원님께서는 손해 보는 일은 아니라고 말씀하셨지만 새누리당 내부의 논란은 어떻습니까?

심재철 : 그것은 이제 그분이 중요한 직책을 맡는 것이 아니겠느냐, 예를 들어서 대통합 전체 위원장 같은 것을 맡는 것이 아니겠느냐는 그런 관측에서 그런 반발이 나왔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그러나 그런 직책을 맡기에는 조금 적절치는 않고요.

그렇다고 해서 개인적으로 들어오시겠다는 것을 저희들이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맞진 않는 것 같고요. 그런 점에서 저는 손해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송정애 : 외적인 대통합도 좋지만 당내 친이계부터 좀 끌어안아야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던데요?

심재철 :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렇게 잘 됐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내부먼저 단속이 빨리 잘 됐으면 훨씬 더 좋겠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송정애 : 김성식 전 의원이 안철수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는 소식, 주말에 들렸습니다. 총선 때 새누리당에서 지역구 경쟁후보를 내지 않을 정도로 마음을 두던 분이었는데, 소식 듣고 어떠셨어요?

심재철 : 그래서 저도 좀 아쉬웠습니다. 그동안에 저희 새누리당에서도 같이 일을 좀 하자고 접촉은 하고 연락은 했다고 듣고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결실을 맺지 못하고 다른 쪽으로 움직이게 되서 저희들에게는 상당히 아쉽습니다. 

송정애 : 이뿐만 아니라 정태근·홍정욱 전 의원도 안 후보 캠프 합류에 고심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거든요. 여권의 개혁성향 인사들이 안 후보 캠프로 합류한다면 새누리당엔 타격이 되지 않을까요?

심재철 : 글쎄요. 지금 어떤 분이 추가로 될지 그 부분은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거명되는 인사들 중에 과연 그분들이 꼭 그렇게 개혁을 표방하면서 그만 둔 것이냐, 꼭 그런 것은 아니라는 내부 평가가 있기 때문에요. 살펴보고는 있지만 저희들로써는 좋은 소식은 아니죠.

송정애 : 어쨌든 안 후보 캠프 박선숙-김성식 투톱 체제가 됐습니다. 안 후보 캠프 투톱 체제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심재철 : 그건 내부에서 어떤 조화를 펼칠지 제가 잘 모르겠고요. 그러나 무엇보다도 지금 선거를 치러본 경험들 그리고 전체적인 정국을 조망하는 능력, 정책생산능력, 이런 것들을 봤을 때 그런 점에서 저희는 아쉽다고 보는 것이죠.

송정애 : 심 최고위원님은 최근 언론을 통해서 안철수 후보와 관련된 발언을 많이 하셨습니다. 그중에 “안 후보는 통치권자로서 자격이 없다” “대기업 인큐베이터에서 자란 기업가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어떤 근거에서 나온 말입니까?

심재철 : 본인의 책을 보니까 본인 스스로가 그렇게 얘기를 했었거든요. 자기가 맨 처음에 회사를 출범시킬 때는 당시 IT계에서 제일 막강했었던 ‘한글과 컴퓨터’에 도움을 받았었고 조금 지나 자금난에 빠졌을 때는 재벌이었겠지만 ‘삼성SDS' 삼성에 도움을 받아서 다시 살아났고, 이런 과정을 거쳤는데도 재벌에 대해서 동물원이라고 욕하는 것은 자기모순 아니냐는 것을 제기했던 것이죠.

송정애 : 요즘에 “스스로 위인화했다” 이런 말씀도 하셨던데요?
심재철 : 예. 그렇습니다. 예전에 보면 분명 2000년 정도까지만 하더라도 자기 책에서는 좀 객관적으로 서술되는 것 같은데 2003-4년부터는 굉장히 자기 스스로 자기 행동을 미화시키는 이런 것들이 많이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송정애 : 예를 들면 어떤 것들일까요?
심재철 : 예를 들면 지금 군대에 갔다 와서 복직을 하려고 하는데 대학하고 서로 의견이 맞지 않았습니다. 무엇들을 더 해달라는 요구사항이 있었는데 그 요구사항이 대학과 맞지 않아서 복직이 안됐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실업자 신세가 됐는데, 처음에는 이런 과정 때문에 실업자 신세가 됐다고 얘기하는데 그 이후 2003년 이후부터는 컴퓨터에 대한 바이러스 부분에 대한 이런 부분들 때문에 내가 편안한 의대의 교수직을 버리고 내가 그쪽으로 뛰어들었다고 해서 본인이 스스로를 미화 시키는 것들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왜 자기가 진로를 바꿨는지에 대해서는 없이 본인이 대한민국의 컴퓨터를 위해서 내 진로를 바꿨노라,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죠.

송정애 : 스스로 성인화하는 이미지가 많이 문제가 된다, 이런 말씀이신 거죠?
심재철 : 그렇습니다.

송정애 : 그런데 이런 검증 공세에 대해서 “도를 넘은 네거티브 공세 아니냐”는 비판적인 시각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세요?

심재철 : 검증과 네거티브는 다르다고 봐야겠죠? 근거가 없는 상황에서 얘기를 하면 네거티브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것은 분명히 필요한 검증인 것이죠.

송정애 : 반면에 검증이 안 후보 쪽에 너무 집중이 되면서 문 후보에 대한 검증은 덮이는 게 아니냐, 이것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심재철 : 그건 당연히 문 후보에 대해서도 검증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죠.

송정애 : 문 후보에 대한 검증이 잘 안 나오고 있어서요.
심재철 : 그것은 뭐 시간이 되면 나오지 않겠습니까?

송정애 : 예. 어제 안철수 후보가 7대 비전 선언문과 이를 좀 더 구체화한 정책혁신비전을 잇따라 내놨는데 거기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심재철 : 본인의 생각들을 밝혀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나름대로 의미가 있기는 있겠지만 그러나 전체적으로 봐서 비전 부분에 대해서 큰 포인트를 맞췄지 구체적으로 그런 비전들을 어떻게 실천하겠다는 세부적인 정책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이 공자님 말씀만 나와 있어서 저도 아쉽습니다.

송정애 : 좀 겉돌았다? 그런 의미가 되겠네요?
심재철 : 예.

송정애 : 몇 가지 사안은 논쟁이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청와대 이전이 눈에 뛰던데 심 최고위원님은 청와대 이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심재철 : 글쎄요. 예전에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수도 이전을 가지고 선거에서 활용하셨는데요. 이번엔 청와대 이전까지가 나오는데 이러다 조금 더 있으면 국회 이전까지 조금 더 얘기가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청와대 이전, 적절치 않은 정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송정애 : 적절치 않다, 최고위원님은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후보단일화, 이뤄질 것으로 보십니까?
심재철 :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될지 안 될지,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고요.

송정애 : 네. 지금 새누리당은 “야권후보 단일화가 이뤄진다고 해도 이길 수 있는 건 아니다”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거든요. 이런 배경에는 새누리당 쇄신요구 움직임에 박 후보의 폐쇄적인 불통 리더십이 깔려있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심재철 : 현재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단일화가 되면 저희들이 매우 크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요. 단일화가 안 되는 경우에도 3자가 백중세를 형성하게 되는데 그런 경우에는 저희들이 어떻게 저희 당의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정책을 어떻게 만들어 가고 선거운동을 어떤 식으로 효과적으로 펼쳐 가느냐는 것에서 판세가 결정이 나겠죠.

송정애 : 박 후보의 어떤 리더십과는 크게 관련이 없을까요?
심재철 : 당연히 박 후보의 리더십도 그 부분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평가 요소이고 여론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송정애 :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심재철 : 고맙습니다.

 송정애 : 지금까지 새누리당 심재철 최고위원이였습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