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 삼성퇴직 근로자 만나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15일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근무 뒤 뇌종양으로 수술을 받은 한혜경 씨(35)를 만나 산업재해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중랑구 면목동 녹색병원에서 한 씨를 만나 “노동자에게 직업병임을 입증하라는 책임을 지우는 건 말이 안 된다. 산업재해를 다루는 공단이 입증하는 게 맞는 방향”이라며

“기업은 생산성 향상에만 투자하기보다 노동자와 사람의 안전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가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게 가장 큰 책임이고 경제, 산업적 측면보다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국격”이라며 “품격 있는 나라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나라다. 우리도 품격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씨는 삼성반도체에서 6년간 일한 뒤 뇌종양으로 수술을 받았고 장애 1급 판정을 받아 재활치료 중이다.

휠체어를 탄 한 씨는 수술 후유증으로 말하기가 어려워 주로 어머니 김시녀 씨가 안 후보와 이야기를 나눴다.

김 씨는 “삼성이 정말 세계적인 기업이라면 책임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 노동자가 병들었다고 물 한 잔 마시고 버리는 컵처럼 취급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한 씨는 “너무 기가 막힌다. 산업재해로 인정해 달라”고 호소했다. 안 후보는 울음을 터뜨리는 한 씨의 손을 잡아주며 위로했고 면담 뒤 한 씨의 휠체어를 끌고 병실에 데려다줬다.


한편 안 후보 측은 전날 발표한 재벌개혁 정책에 대해 반대 논평을 낸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강하게 비판했다.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은 15일 기자들과 만나 “기업 활동 위축이라는 주장은 적절하지 않다”며 “기업과 기업주는 다르다. 이 둘을 동일시해 호도하는 게 전경련 논리”라고 재반박했다.

유민영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전경련은 재벌 총수의 전횡을 막자는 정책을 기업 활동 제약으로 왜곡하고 있다”며 “낡은 방식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경련은 재벌개혁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일자리 창출 축소 우려를 무기로, 잘못된 사실을 근거로, 정상적인 문제제기를 왜곡하고 재벌 총수의 대변인 역할을 자임해왔다”며 “인식전환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