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16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발언 논란과 관련,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며 공세를 펼쳤다.

문재인ㆍ안철수 두 후보에 대한 대대적인 안보관 검증에 나서는 모양새다.

문 후보는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으로서 회담 준비상황을 총괄 지휘했고, 안 후보 측은 이번 논란을 "적절치 않다"고 평가하면서 한발 비켜난 상태다.

또한 새누리당은 비공개 대화록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거듭 요구하는 동시에 국회 의결을 통해 대화록에 포함된 노 전 대통령의 `NLL 발언'만이라도 공개 또는 열람할 것을 주장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당시 회담을 총괄 준비한 사람이 문재인 후보라는 점에서 국민적 의혹이 더 커지고 있다"며 "민주당과 문 후보의 영토주권 인식은 이번 대선에서 매우 중요한 검증 요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NLL 관련 발언이 사실이면 책임지겠다고 호언장담했는데, 후보 사퇴를 하겠다는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한 데 이어 현재 NLL에 대한 입장이 무엇인지 물었다.


나아가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 대해서도 "이 문제에 대해 `안개 작전'을 계속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NLL에 대해 안 후보가 문 후보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명히 밝혀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문 후보와 친노(친노무현)는 비겁하게 뒤로 숨지 말고 사실관계를 당당히 밝혀 우리 영토를 포기하는 데 대한 국민의 동의를 물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일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후보가 당 지도부에 여야 의원들이 대화록을 열람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게 국민의 궁금증을 속히 해소하는 길"이라며 "금세 해결할 수 있는 일을 왜 이렇게 방치해 의혹을 증폭시키는지 그 이유를 묻고 싶다"고 따졌다.


그는 안 후보에 대해선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지 말라"며 노 전 대통령의 NLL 발언에 대한 입장, 국민 궁금증 해소에 대한 입장, 비공개 대화록에 대한 여야 열람 합의에 대한 입장 등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또한 서해5도를 지역구로 둔 박상은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인천 옹진군수 등과 함께 한 기자회견에서 "NLL이 서해5도 지역주민을 지키는 생명선임을 망각한 것은 정부 책임자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17일 `민주당 정부의 영토주권 포기 등 대북게이트 진상조사특위' 차원에서 인천 옹진군청을 찾아 NLL 포기에 대한 주민 의견을 청취하고 오후 의원총회를 개최,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문ㆍ안 후보의 도덕성 관련 각종 의혹을 적극 거론, 양면 공격을 펼쳤다.

신의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안 후보 부부의 서울대 교수 채용을 둘러싼 특혜 논란을 언급하면서 "일반 국민은 꿈도 꾸지 못할 서울대 교수직을 부부가 함께 특혜 의혹을 일으키는 게 안 후보가 강조한 특권없는 사회라는 것인가"라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문 후보가 대표변호사로 있던 법무법인 부산이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부실채권 지급명령 신청 수만건을 수임했다고 소개하면서 "채권추심 심부름을 하며 부를 취하는 동안 100만원, 200만원을 갚지 못한 서민은 피눈물을 흘렸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