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와 삼성카드의 올해 카드론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SK카드는 현금서비스를 확대해 고객을 상대로 고수익 장사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1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업계 신용카드사의 카드론 취급액은 현대카드가 1조9천78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조5천32억원)보다 4천749억원이나 늘었다.

카드 전체 매출에서 카드론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상반기 4.42%에서 올해 5.25%로 높아졌다.

삼성카드의 카드론 취급액은 올해 상반기 2조1천223억원으로 전년(2조17억원)에 비해 1천206억원 증가했다.

이 기간 롯데카드의 카드론은 1조4천468억원에서 1조3천514억원, 신한카드는 3조511억원에서 2조8천485억원, 하나SK카드는 4천733억원에서 4천547억원으로 줄었다.

카드론을 취급하지 않는 비씨카드는 올해 상반기 카드 관련 총 취급액이 54조3천732억원으로 전년(56조5천438억원)보다 2조1천706억원이나 급감했다.

카드론이란 카드사가 회원에게 신용도와 이용 실적에 맞춰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최근 금융 당국이 `약탈적 대출' 소지가 큰 카드 리볼빙 서비스 규제를 강화함으로써 저신용 고객이 카드론으로 갈아탈 가능성이 커 카드업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카드론 평균 금리는 15~17%로, 20%를 넘는 현금서비스 리볼빙보다 저렴한 편이다.

그러나 이 또한 높은 금리로 저신용자를 신용 불량의 늪으로 빠트릴 수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현금서비스나 리볼빙 규제가 커지자 일부 카드사가 대출 부문에서 수익을 내려고 카드론을 확장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카드업계 후발 주자인 하나SK카드는 현금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대출 수익을 높였다.

하나SK카드는 올해 상반기 현금서비스 취급액은 1조4천297억원으로 전년(1조3천466억원)보다 831억원 늘었다.

카드사 가운데 유일하게 현금서비스를 키웠다.

하나SK카드는 카드 할부액 또한 지난해 상반기 1조4천697억원에서 1조6천441억원으로 증가했다.

삼성카드도 이 기간 할부액이 6조7천668억원에서 7조9천49억원으로 급증했다.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최근 가맹점 카드 수수료율이 낮아져 수익성이 좋지 않자 카드사들이 금융 당국의 규제를 피해 카드론, 현금서비스, 할부 등을 늘려 수익을 확대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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