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7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의혹을 제기한 새누리당의 주장에 대해 "정상회담 직후 당시 정부는 NLL 관련 기본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정상회담 직후인 2007년 10월8일 정부가 작성한 `남북정상회담 관련 대외설명방향'이라는 자료를 인용하며 이같이 반박했다.

그는 "자료 10쪽을 보면 `노 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NLL 성격과 우리 국민의 인식, 정보가 그동안 유지해온 기본 입장을 설명했으며, 김정일 위원장도 NLL 문제가 쉽지 않은 문제이며 우선 군사적 대결관계를 해소하는 게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 했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NLL 관련 기본 입장에는 변화가 없고, 정상선언의 서해 공동어로구역 설정 등은 남북간에 경계선을 협의하고 정한 것이 아님'이라는 부분도 분명히 명기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잘 알다시피 NLL은 1953년 클라크 미군 사령관에 의해서 임의적으로 그어진 선인데, 이것을 남북간에 서로 지켜오다 72년부터 북한에서 NLL문제를 계속 제기했으나 사실상 지켜지고 있다"며 "자료에서 보듯 정상회담 당시 새누리당이 주장한 내용은 결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상은 배석자 없이 단독으로 만나는 경우가 절대로 없다. 비밀단독 회담은 없으며 따라서 녹취록도 없다"며 "자유당에 뿌리를 두고 있는 새누리당은 모든 선거에 색깔론으로 승부를 보려고 했지만 승리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 매각 논란과 관련, "박 후보는 실제로 정수장학회를 지배하고 있다"며 "자기 것이 아니니 주인에게 돌려주든 국민이 공감하는 사회 환원을 해야지 반값 등록금이나 노인정에 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