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남북 정상회담 때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간에 오간 대화를 기록한 제2차 평양 남북정상회담 회담록 가운데 청와대 보관용은 당시 노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전량 폐기돼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17일 문화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 여권 고위 관계자는 “2007년 당시 회담록은 국가정보원 원본과 청와대 사본 등으로 두 군데에서 동시 보관해 왔는데 노 전 대통령이 임기 말인 2007년 말~2008년 초 폐기를 지시했다”면서 “이 지시에 따라 청와대 보관용은 파쇄돼 폐기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으로 옮겨져 보관돼 있어야 할 회담록 사본은 없다”면서 “하지만 국정원은 원본을 폐기하지 않고 현재까지 보관 중”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기록물은 2007년 4월 공포된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통령 임기가 종료되기 전까지 대통령기록관장에게 통보하고 이관해야 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문화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당시 회담록과 관련, 청와대와 국정원이 갖고 있었다고 밝혔는데 현재 청와대에는 보관된 게 없다”며 “회담록이 청와대에 보관돼 있었다면 당시 대통령기록관으로 옮겨졌을 텐데 이관되지 않았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은 8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노 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단독 회담에서 "북방한계선(NLL) 때문에 골치 아프다. (NLL은) 미국이 땅따먹기 하려고 제멋대로 그은 선이다.

남측은 앞으로 NLL을 주장하지 않을 것이며 공동어로 활동을 하면 NLL 문제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단독 정상회담은 2007년 10월 3일 오후 3시 백화원초대소에서 이뤄졌고 당시 대화 내용 녹취록이 통일부와 국가정보원에 보관돼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통일비서관을 지냈다.

민주통합당은 이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새누리당과 주장을 굽히지 않는 정 의원을 향해 정면 반박하고 있다.

민주당은 "박 후보가 국정조사 결과에 책임을 지겠다고 하면 응할 것"이라고 맞불을 놓은 데 이어

17일에는 정 의원과 이철우 의원, 박선규 새누리당 공보위원을 공직선거법상 '낙선 목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서울 남부지검에 고발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노 전 대통령과 김 전 위원장의) 단독 회담이 없었는데 어떻게 녹취록이 존재하느냐"며 "정 의원이 갖고 있다는 것은 회담 당일 발표됐던 합의사항 중 NLL관련 자료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