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영토수호 의지" 민주 "정치적 의도 의심"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18일 이명박 대통령이 연평도를 방문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목숨을 걸고 지켜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놓고 격한 공방을 벌였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NLL 포기 발언' 논란이 대선 쟁점으로 부상한 상태에서 이 대통령의 이날 연평도 방문 및 NLL 발언을 놓고 여야가 해석을 달리한 것이다.

새누리당은 `영토수호 의지'라고 평가하면서 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의 NLL에 대한 입장 표명을 거듭 요구한 반면, 민주당은 `대선국면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감추지 않았다.

새누리당 이철우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는 민주당의 편협한 시각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영토수호에 진력하는 대통령의 발목을 잡지 말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남측도 회담 내용을 녹음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인용, "`비밀녹취는 없다'는 민주당의 주장이 명백히 거짓으로 드러난 것"이라며 남북정상 간 비공개 대화록 열람을 요구했다.

그는 또한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NLL은 엄격히 말하면 영토선이 아니다"고 말한 데 대해 "이는 문재인 후보와의 교감 아래 이뤄진 국민을 향한 도발성 발언"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에 의해 NLL 관련 소모적 정쟁이 거듭되는 시점에 이뤄진 대통령의 연평도 방문의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나치게 작위적인 느낌"이라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역대 최악의 안보무능 정권인 이명박 정부가 여당이 만들어 놓은 색깔론 정쟁의 한복판에 개입, 대선국면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의도로 연평도를 방문했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안보문제 대한 책임을 갖고 방문했다면 연평도가 아니라 `노크 귀순'으로 철책선이 뚫린 동부전선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