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20일 "원자력에 더 이상 우리의 미래를 맡기지 않겠다"며 원자력발전 정책의 전면 수정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핵 없는 사회를 원하는 공동행동의 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원전 대신) 새로운 대안을 찾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저는 대통령 선거 출마선언문에서 추가 원전 건설을 중단하고 수명이 다 된 원전은 즉각 가동을 중지시키겠다고 약속했다"며 "태양과 바람의 나라를 꿈꾸는 여러분의 꿈은 바로 저의 꿈이기도 하다"고 참석자들에게 호응했다.



이어 "후쿠시마 사고에서 보듯이 원자력은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에너지"라며 "우리 아이들에게 불안과 경제적 비용을 떠넘기는 지속가능하지 않은 에너지다.
다른 선택이 가능하다면 그 길을 찾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문 후보는 "국민의 뜻을 모아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우리나라를 원전 제로인 나라로 만들겠다"며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을 2030년까지 전력공급의 20%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수입 수산물을 비롯한 각종 음식물의 방사능 기준치를 대폭 낮추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며 "도시의 소비를 위해 지역을 희생시키는 에너지 정책, 서민의 희생으로 대기업의 과다전력소비 비용을 보조해 주는 에너지 정책도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또 "원전에 쓰는 예산을 신재생에너지에 투입하고 유류세에 포함된 교통·환경·에너지세 등 기존 세원을 에너지 효율성 제고 사업에 투입하겠다"며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세계적 수준으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