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 진상 규명을 위해 22일 대통령기록관을 방문, 관련 자료를 요구하기로 했다.

노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이에 어떤 대화가 있었는지를 밝히겠다며 만들어진 새누리당 진상조사특위는 21일 오후 4차 전체회의 직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특위 위원장인 송광호 의원은 “특위는 내일 오전 대통령기록관을 방문하는 등 진상 규명을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하기로 했다”며 “2007년 남북정상회담 기록의 존재 여부, 노 전 대통령이 당시 여론 조사를 위해 국정원 등 관련기관에 지시한 내용, 관련 대책회의 등에 관한 자료 등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NLL이 영토선이 아니라는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망언과 관련해 NLL이 휴전선과 동일하게 반드시 사수해야 할 안보 생명선(生命線)임을 확인했다”며 “민주당 주장대로라면 NLL이 영토선이 아니기 때문에 대한민국을 다 내줘도 된다는 말인가”라고 했다.

서병수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당무조정본부장도 중국과 일본 간의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영유권 분쟁을 거론하며 “이런 분쟁은 국제 체제에도 영향을 주게 돼 있다. 이렇게 세계 최강국이 영토주권을 (지키기) 위해 나서는데도 민주당은 'NLL은 영토선이 아니다'는 말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