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前)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의혹과 관련, 새누리당 의원들이 22일 대통령기록관을 방문했으나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새누리당 '민주당 정부의 영토주권 포기 등 대북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의 송광호 위원장과 이철우·정문헌·류성걸 의원 등은 이날

경기 성남시에 있는 대통령기록관을 방문해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의 정상회담 대화록과 노무현 대통령이 퇴임 전에 NLL을 포기하고자 여론 대책회의를 열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요구했다.

송 위원장은 “당시 노 전 대통령과 북측 지도자가 대화한 기록을 열람하러 왔다”며 “법이 정한 범위 내에서 잘 협조해달라”고 했고,

이철우 의원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당시 청와대에서 폐기한 것이 없다고 했으니, 대통령 기록관에 대화록 한 부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준하 대통령기록관장은 "(남북정상회담 기록은) 목록 자체가 지정기록물로 지정돼 있어 확인할 수 없다”면서

“해당 기록물이 이곳에 보관돼 있는지 없는지조차도 확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 관장은 “지정기록물 열람이 가능한 경우는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가 동의할 경우,
관할 고등법원장이 증거물로 요구할 경우,
직원이 부득이한 관리차원에서 기록관장의 허락을 받은 경우
등 3가지뿐”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NLL 관련 새누리당의 압박은 안팎에서 이어졌다. 정몽준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에서 "국민들의 걱정을 덜어주려면 진실을 규명하도록 회담록을 공개하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며

"무슨 이유로 진실을 감추기 위해 애쓰는지 민주당에 묻고 싶다"고 말했다.

심재철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평화방송에 출연해 "목숨을 바쳐 사수한 NLL을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영토선이 아니라고 한 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