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14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의 단일화 협상 잠정 중단 선언에 대해 “난감하다”며 “뭔가 오해가 있었다면 빨리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투표시간 연장 캠페인을 위해 부산 서면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힌 뒤 “어떤 일 때문에 그렇게 된 건지 모르지만 만약 오해가 있었다면 오해를 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 측의 문제를 제기한 민주당발(發) ‘안철수 양보론’에 대해서는 “누군가가 공개적으로, 공식적으로 그렇게 말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아마 언론과 접촉 과정에서 말이 거두절미됐거나 와전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문 후보는 “아직 후보단일화 협의 중인데 안 후보 측에 양보를 바란다거나 이런 것은 아직 (없다). 그럴 때도 아니다”며 “그게(안철수 양보론) 우리 캠프의 공식 입장도 아니다. 그런 이야기를 저는 들어본 적 없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도 브리핑에서 “문 후보 선대위는 문 후보의 특별지시에 따라 안 후보 및 안 후보 캠프를 자극하는 발언과 행동에 신중을 기해왔다”며 “캠프 차원에서 언론플레이를 하거나 안 후보측을 자극했다는 오해가 없길 바란다. 향후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 사소한 오해도 없도록 더욱더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우 단장은 “후보 단일화는 국가의 운명이 걸린 중대한 과제”라며 “협상은 중단없이 계속돼야 한다. 향후 양 캠프가 상대를 자극할 수 있는 언행에 신중을 기하자는 말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우 단장은 백원우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안 후보측 이태규 미래기획실장의 한나라당 전력에 관한 글을 올린 것을 두고 안 후보 측이 ‘인신공격’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문제의 글을) 즉각 페이스북에서 삭제했고, 백 전 의원은 정무특보에서 물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안철수 양보론’ 보도에 대해서도 “캠프의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은 그런 발언을 안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안 후보 측이 의심하고 있는 분도 그런 발언을 한 적 없다고 부인한 만큼 확대해석을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 측이 물론 불편했겠지만 협상을 중단할 정도의 사안인지 걱정스럽다”며 “더욱 내부를 단속할 계획이다. 항의하는 것은 자유지만 협상까지 중단할 사안이냐. 즉각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안 후보 측은 이날 오후 문 후보 측과의 단일화 룰 협상을 당분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후보 측은 겉의 말과 속의 행동이 다르다”며 “유불리를 따져 안 후보를 이기고자 하는 마음 말고 진정으로 정권교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오늘까지 문 후보 측과 민주당 측이 행한 신뢰를 깨는 행위는 한두 번이 아니었다”며 “오늘만 해도 기사화된 ‘안철수 후보 양보론’과 우리 실무팀에 대한 인신공격, 실무팀 구성원의 협의내용 이외의 자의적 발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 후보 측의 책임있는 조치가 있다면 언제든지 협의에 응할 용의가 있다”면서 “정책 협의는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