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석기 경찰청장 경질 설 이후나 나올 듯

【서울=뉴스웨이 유성원 기자】김석기 경찰청장 거취문제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깊어져만 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진퇴양난(進退兩難)에 빠졌다.

청와대는 용산 철거민 참사와 관련한 책임으로 김 청장을 경질해야 한다는 야권과 시민단체의 반발에 대해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는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야당의 거센 반발이 계속되고 있어 이명박 대통령의 고심은 더 깊어만 가게 됐다.

일단 청와대는 이번 용산참사에 대해 진상규명을 해야된다는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이면서도 냉정하고 이성적 태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2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이런 참극이 빚어졌는데, 이것이 역사의 교훈이 되고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으려면 진상규명이 있어야 하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일" 이라며 "인명희생은 두말할 나위 없이 안타깝고 가슴아픈 일이지만 정확한 진상규명이 우선" 이라고 필역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청와대의 이러한 입장을 "입으로는 진상규명을 얘기하지만, 책임자에 대한 경질도 없이 사태를 무마하겠다는 얄팍한 꼼수" 라고 비난했다.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던 김 청장 역시 자신의 책임을 회피 할 궁리만 하는 것 같다" 고 날을 세웠다.

이어 김 부대변인은 "어제는 국회 답변에서 작전을 승인하지는 않았다고 우기더니, 오늘은 고 김남훈 경사의 추도사에서 불법폭력으로 인해 희생당했다 며 철거민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파렴치함을 보였다" 고 비난했다.

▲ 용산참사로 순직한 고 김남훈 경사의 영결식이 치러진 22일 오전 서울 가락동 경찰병원 영결식장에서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가 헌화하고 있다.     © 뉴스웨이
▲ 22일 오후 서울 용산참사현장에서 민변과 인권단체연석회의, 참여연대 등으로 구성된 용산 철거민 사망사건 진상조사단이 1차 조사결과 및 요구사항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뉴스웨이

◆ 한나라당, 사고친 정부 뒷 수습 골치


또 정부의 한순간의 선택과 실수(?)로 인해 같은배를 타게 된 한나라당도 비난의 화살을 받고있는데, 이는 곧 당내로까지 번지며 일부 의원들에게서 김 청장의 경질문제를 놓고 찬성이냐반대냐 엇갈린 반응을 보이는 등 내홍 될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마디로 정부의 사고 때문에 같은 뭇매를 맞고 있는 한나라당으로서는 말은 안하지만 내심 골머리 를 앓고 있다.

한나라당은 일단 이 사건의 진실규명이 검찰수사의 몫이라고 선을 긋고, 경솔하지 말고 신중하자는 당내 의원들과 한목소리로 맞추고 있지만, 그 비판은 고스란히 당으로 돌아오는데 모든 의원들이 김 청장의 경질문제에 대해 청와대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을리가 없다.

게다가,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김 청장의 경질문제를 놓고 파상공세 가 시작됐고 시민단체들도 정부여당을 향해 연일 비판몰이를 하고 있어 한나라당으로서는 어깨가 더욱 무거워 질 수밖에..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이날 기자실에서 열린 현안브리핑을 통해 "용산사고와 같은 중요한 사회적 사건에 대해서는 경솔함이 아닌 신중함으로 대처해야 된다" 고 강조하고 특히 민주당을 겨냥해 "정치권이 신중히 대처해야 된다" 며 이같이 역공세를 펼쳤다.

윤 대변인은 "지금 민주당은 정부를 무조건 불신하면서 무차별적인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 며 "반정부세력은 다시 깃발을 들고 있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불행한 사고를 고의적인 살인사건으로 변질시키려 하고 있다" 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전국철거민연합회(이하 전철연)로 돌렸는데, 실제 사고당시 현장에서 연행한 28명의 시위대중 21명이 전철연 소속으로 수사기관을 통해 밝혀지기도 했다.

또 이날 사용된 불법시위에 사용됐던 전투망루, 화염병, 새총, 유리구슬, 골프공 등 전철연이 준비한 무기리스트가 증거물로 쏟아지기도 해 전철연은 이 사건에 대한 직접적 책임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윤 대변인은 "이번 사고의 배후세력이 전철연이었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며 "이미 전국을 돌며 고강도 폭력을 벌여왔던 투어 시위꾼들이 용산에 다 집결 했다는 것인데 이번에도 전철연은 어떠한 공권력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고 밝혔다.

이렇듯 이 사건의 배후가 전철연에게 있다고 생각한 한나라당은 국민적 여론과 질타를 전철연 쪽으로 되돌리는 절호의기회(?)로 보고 한층더 무게가 가벼워질수 있는 기회로 볼수도 있다.

문제는 전철연이냐 아니냐를 가릴것이 아니라, 시위중에 사망한 사람들이 왜, 어떻게 죽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 문제다.

이처럼 한나라당은 전철연에 대한 당국의 엄정한 수사가 이뤄진 다음에 김 청장 경질문제를 따져야 한다는 청와대와 동반입장을 취하며 좀더 수사기관에 의해 진실이 규명될때까지를 기다려 보자는 입장이다.

청와대는 설 전까지 김 청장의 경질에 대한 논의를 하지 않는 것으로 일단 가닦을 정한것으로 보인다. 이는 검.경찰의 수사기관을 통해 조사할 시간을 벌어들이자는 측면이 강한데, 설 이후 여론을 좀더 지켜본 뒤 김 청장의 거취문제가 이달 말께나 논의 될것으로 관측 돼 모든 정치권이 청와대를 주목하고 있다.

[기사제공=뉴스웨이, www.newsway21.com]
기사 및 보도자료: pressdot@newsway21.com


원본 기사 보기:나눔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