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에 대한 입장차 못좁혀

16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경제민주화 공약 발표 자리에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불참한 사실을 놓고 `정치적 결별설'이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있다.

이 날 경제민주화 추진단장을 겸직하고 있는 김 위원장의 불참이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에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두사람 사이에 이상징후가 발생된 시기는 지난 8일 박후보가 경제5단체장과 간담회에서 "기존 순환출자는 기업 자율에 맡기겠다"고 발언한 이후인 것으로 추측된다.

그동안 경제민주화추진단은 재벌개혁의 상징적 조치로 기존 순환출자에 대한 의결권 제한을 포함한 대규모기업집단법과 재벌총수에 대한 국민참여재판을 공약 안으로 제시해 왔으나 8일 박 후보의 발언으로 공약 자체가 헛말이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더욱이 김 위원장은 무엇보다 재벌로 인한 폐해가 심각하다는 생각에서 재벌개혁에 대한 의지가 남달랐던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러나 박 후보는 기존 순환출자에 대한 의결권 제한에 대해서는 과도한 비용이 들고 그 비용은 투자와 고용에 쓰는 것이 더 낫다며,이 의견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재벌총수 국민참여재판과 관련해서는 이 안이 국회의원이나 검ㆍ판사 등 고위공직자들의 부정부패를 막기 위한 것인데 민간인인 재벌총수를 포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생각에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혀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밖에 김 위원장과 박 후보간의 불화설이 귾임없이 제기돼 온 것도 두사람 사이를 어색하게 만드는데 한 몫을 했다는 관측이다.

지난 11일 김 위원장이 박 후보와 면담을 요청했지만 박 후보 측근들이 김종인식 경제민주화의 문제점을 지적해 제대로 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점도 김 위원장의 불만을 증폭시키는데 작용했으리라는 전언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박 후보와의 결별 가능성에 대해 "결별이 그리 간단하겠나"라고 일축했으면서도 본인은 이날 불참을 계기로 정치적 결별을 기정사실화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새누리당 측은 김 위원장의 결별이 기정사실화 될 때 경제민주화 추진단과 당내 경제민주화 실천모임의 불만 표출이 직접적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집안 단속에 들어간 것으로 보여지나 이미 불만의 목소리가 새어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추진단 소속 한 인사는 "이런 결과를 예상은 했다"며, "하고 싶은 말을 많지만 대선 국면이어서 말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른 인사는 "한나라당에 경제민주화를 더한게 새누리당인데 경제민주화를 안한다고 하면 박근혜 개혁의 실체가 뭔지 모르겠다"고 볼멘 소리를 토해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