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매체 인터뷰… "野경제민주화, 재벌해체 목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20일 “단기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

박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경제신문들과 한 합동 인터뷰에서 거래 침체를 지적하면서 “경제성장을 위해 중장기 계획도 필요하지만 워낙 경제위기로 어려움이 많아서 단기적인 대책도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올해 말로 끝나는 취득세 감면 부분을 연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부동산 거래를 위축시켜온 보금자리주택도 분양형을 임대형으로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금융기관이)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의 대출을 회수하는 것도 가능한 늦출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추경 편성을 선제적으로 제안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필요하면 언제든 쓸 수 있는 카드”라며 “다만 전 세계 경제위기가 언제 끝날지 모르고 그 카드를 쓴다고 경제가 살아난다는 확신도 없기 때문에 아껴두고 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급하면 쓰는 게 좋다”고 답변했다.

그는 ‘경제민주화 의지가 후퇴한 것 아닌가’라는 지적에는 “왜 그렇게 말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면서 “그동안 공정한 시장을 굉장히 강조했고 지금도 그런 입장에 조금의 변화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재벌개혁을 둘러싼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의 갈등에 대해 “실질적으로 일자리를 만들어 투자하는 쪽으로 가는 게 좋겠다는 생각에서 (김 위원장의 방안 가운데) 몇 가지는 받아들이지 못했다”며 “장기적 과제로 넘겨야 하고 실질적으로 국민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잇따른 선대위 회의 불참에 대해선 “그전에도 꼭 나오시던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고, “김 위원장의 역할은 행추위에서 끝난 것이냐”는 질문에는 “네”라고 답했다.

그는 또 야당의 경제민주화 공약에 대해 “그쪽의 경제민주화는 우리가 추구하는 것과는 다르다”면서 “그쪽은 결국 재벌해체가 최종목표”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복지재원 마련을 위한 증세 논의와 관련, “어려운 시절에 국민에 부담을 안기는 것부터 생각해서는 절대 안된다”며 종전의 부정적 입장을 재확인한 뒤 “(비과세ㆍ감면은) 일몰제로 돼 있는 건 다 지킨다는 게 원칙”이라고 말했다.

단기성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토빈세’ 도입 방안에 대해선 “독자적으로 도입하기보다 국제적으로 공론화하고 공감대를 이뤄 도입하는 게 좋다”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앞서 발표한 가계부채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렌트푸어’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집주인에게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통합당 문재인ㆍ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논의와 관련, “1987년 직선제 이후 불확실한 안개정국이며 차별화된 정책검증이 없는 대선이라는 비판을 받는 이유가 야권후보가 정해지지 않고 끌고 와서..”라면서 “안개 정국을 만들어 놓는 것, 이것이 정치쇄신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러닝메이트’로 총리 후보자를 내세우는 방안,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의 영입 논의 등에 대해서는 “당에서 많이 얘기들이 나오는데 종합해서 잘 참고할 것은 하겠다”면서 “종합해서 감안해 할 일이지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남북경제협력에 대해 “개성공단은 앞으로 더욱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며 “신뢰구축과 비핵화 진전에 따라 보다 큰 규모의 경협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