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는 21일 후보단일화 TV토론에서 남북대화와 금강산관광 재개, 군 복무기간 단축 등 외교통일안보 분야의 쟁점에 대해서는 대체로 의견을 같이했다.

그러나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금강산관광의 재개 조건 등 각론에서는 이견을 드러냈다.

안 후보는 문 후보가 임기 첫해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고 약속한 것에 대해 "시한을 못박으면 우리가 교섭 때 주도권을 잃고 몰릴 수 있다"며 "대북협상에서 운신의 폭을 좁히고 끌려 다니는 결과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엇보다 중요한 국민적 공감대를 얻지 못하면 남남(南南) 갈등이 유발될 우려가 있다"며 "남북간 대화를 통해 교류 협력이 진행된 후 적절한 시기에 정상회담으로 풀 문제 있다면 그때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남북 10·4 정상선언에서 좋은 합의가 많았는데도 (참여정부) 임기 말에 나와서 이행을 못 한 채 정권이 넘어갔고, 새 정권이 그에 대한 의지가 없어서 합의가 유명무실화된 아픔이 있다"며 "그래서 속도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대통령에 당선되면 곧바로 북한에 특사를 보내 취임식에 초청할 것"이라며 "가능하다면 임기 첫해에 남북정상회담을 하는데, 물론 미국이나 중국 정상과 조율된 가운데 해야겠죠"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안 후보는) 남북관계의 어떤 개선, 발전을 말하는데 보면 이명박 정부처럼 전제조건을 단다"며 "금강산관광 재개도 뭔가 북측에서 약속이 있어야 한다, 남북어로구역도 NLL(북방한계선) 인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식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안 후보는 "먼저 대화를 통해, 예를 들면 금강산관광은 재발방지대책이 꼭 있어야 한다"며 "그것 없이 금강산관광을 재개한다면 관광객들이 국민 불안해 가기 어렵다"라고 반박했다.

문 후보가 재차 "일단 금강산관광도 재개하면서 재발방지, 우리 관광객 신변안전을 보장받아야 한다는데 동의하나"라고 물었지만, 안 후보는 "그렇지 않다. 먼저 대화를 통해 최소 재발방지 약속은 받아야죠"라고 맞섰다.

군 복무기간 단축 문제에 대해서는 문 후보가 병사 복무기간을 18개월로 단축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안 후보는 직업군인을 충분히 확보하고 무기가 현대화된 다음에 복무기간 단축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