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가상대결+α' 방식 놓고 협상 재개될 듯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 간 야권 후보 단일화가 23일 타결과 파국의 중대 기로에 섰다.

단일화 협상은 안 후보 측이 최후통첩한 여론조사 방식인 '지지도+양자 가상대결' 방안을 문 후보 측이 사실상 거부하고 양측 협상팀 간 협의를 제안함에 따라 새로운 국면으로 빠져들었다.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이날 오전 문 후보가 주재한 긴급 대책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시민사회가 제안한 안('적합도+양자 가상대결')과 안 후보측 안을 놓고 진지하게 같이 협의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우 공보단장은 "지금이라도 즉시 협상팀을 가동해 가장 공정하고 지지자를 통합할 수 있는 단일화 방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는 안 후보 측이 전날밤 "마지막 제안"이라며 수용을 촉구한 절충안을 사실상 거부한 것이어서 실무팀 협상이 재개되더라도 타결의 실마리를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대책회의에 앞서 '고민 좀 해봤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논의해 봐야죠"라고 답변하며 구체적 언급을 자제했다.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 측은 민주당의 입장 발표 직후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대책회의를 열어 협상팀 가동 여부 등을 포함한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안 후보는 오전 11시로 예정된 인터넷방송 인터뷰 일정을 취소하고 용산 자택에 머물며 수시로 상황을 보고받고 있으며, 대책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연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민주당 쪽 입장을 계속 기다리고 있고, (입장이 오면) 신속히 논의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일정 취소 배경을 설명하고 "상황이 변동되는 데 대해선 일단 캠프에서 논의하고 안 후보와 함께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안 후보 측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은 22일 밤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문 후보 측의 `적합도+양자 가상대결' 절충안을 거부하고, '지지도+양자 가상대결' 안을 역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