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교차로에서 차량진행 방향을 알리는 교통신호 순서가 `직진 후 좌회전'으로 통일된다.

경찰청은 30일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에 따라 내년 1월부터 교차로에서 차량 신호체계를 운영할 때 직진 신호를 먼저 주고 좌회전을 주는 방식으로 차례로 전환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현재 전국의 신호등 운영 교차로는 2만6천152곳으로, 신호체계를 보면 동시신호가 1만565곳(40.4%), 선행 좌회전 7천610곳(29%), 선행 직진 2천537곳(9.7%), 직좌(직진+좌회전) 후 직진이나 직진 후 직좌 등 기타 5천440곳(20.8%) 등이다.

경찰이 여러 가지 신호체계를 `직진 후 좌회전'으로 통일하는 것은 전체 교통량의 70% 이상인 직진 차량에 신호를 먼저 부여하는 것과 동시신호를 직진과 좌회전으로 분리하는 것이 소통에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 교차로마다 신호순서가 제각각이다 보니 신호순서를 알리는 각종 안내표지가 설치돼 도시 미관을 해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내년 3월까지 선행 좌회전 체계로 운영되는 교차로를 우선 전환하고, 9월까지 동시신호 교차로 가운데 3차로 이상인 교차로의 신호를 직진과 좌회전으로 분리해 선행 직진 체계로 바꾸기로 했다.

하지만, 좌회전 교통량이 직진에 비해 많거나 오거리 이상 교차로 등 구조상 시행이 곤란한 경우, 좌회전 감응신호시스템(좌회전 교통량을 센서로 측정해 신호 시간을 조절하는 시스템)이 설치된 곳, 좌회전 전용차로가 없는 2차로 이하 도로 등은 제외하기로 했다.

경찰은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로 조정작업을 통해 좌회전 차로 등을 충분히 확보하는 한편 전환 후 1∼2개월 동안 안내표지를 설치하고 출퇴근 시간에는 교통경찰관을 배치해 관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기존 신호 순서에 익숙해진 운전자들이 예측 출발을 하면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호에 집중하는 성숙한 교통문화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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