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계획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해치는 도발행위다.

새누리당은 1일 북한의 ‘실용위성 발사계획’ 발표에 대해 “이는 한반도 안전과 평화를 해치려는 도발행위인 만큼 북한 당국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상일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실용위성 발사라는 북한의 주장은 장거리 미사일을 쏘아 올리는 것을 위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음은 이상일 대변인의 논평 전문이다

북한이 오는 10일부터 22일 사이에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 발사장에서 남쪽으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겠다고 밝혔다. 실용위성을 발사하는 것이라는 북한의 주장은 장거리 미사일을 쏘아 올리는 것을 위장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




북한은 김정은 체제 출범 직후인 지난 4월에도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는 2006년, 2009년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유엔은 즉각 북한을 규탄하는 내용의 의장성명을 채택했다.




북한이 유엔의 경고를 무시하고 장거리 미사일을 또 다시 발사하려는 것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해치려는 도발행위임이 분명하다.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시기를 대한민국의 대통령 선거일인 19일을 전후로 잡은 데엔 한반도 불안 조장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 대한민국의 대선결과를 북한에 유리한 쪽으로 유도하겠다는 속셈이 있다는 것이다.




북한 당국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북한이 발사를 강행할 경우 유엔 안보리가 의장성명을 통해 경고한 대로 국제사회는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고, 북한은 더욱 더 고립될 것이다.




정부는 북한 당국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6자회담 참가국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모든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해 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