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차 정기총회및 2012년도 동문 축제 송년의밤 가져

▲ 제24차 정기총회및 2012년도 동문 축제 송년의밤 강운태 회장    
지난 12월1일(토) 전국검정고시 총동문회 송년행사가 서울 한양대학교 동문회관에서에서 전국에서 약 800명이 모인 가운데 검정고시 총동문 송년행사를 가졌다.
▲ 전국에서 800명의 동문들참석 성황이뤄  
"전국검정고시" 총문회장 강운태(광주광역시장)은 청소년시절 어려운환경속에서 열심히 노력하여 사회에 구성원으로 성장하여 각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 검우인의 노고의 한분 한분의 존경과 사랑을 180만동문에게 보낸다고 말했다.

1989년 창립한 전국검정고시총동문회(전검동, NPAA)는 초대 회장에 박영립 변호사, 2대 회장 김형석 건축가, 3대 회장 이호림 도서출판 인간과자연사 대표, 4대 회장 이상희 전,과확기술처장관 역임에 이어 5대 회장인 강운태 전,내무부 장관 (현)광주광역시장이 이끌어가고 있다.

▲ 충의학교에서온 검정고시를 준비하고있는 육군 장병  
전국검정고시 총동문회는 1969년부터 대학을 중심으로 동문회 활동을 하였던 대학 검정고시 동문회가 연합 동문회의 필요성을 느껴 각 대학을 중심으로 동문회를 결성하고 대학 동문들간 연합활동을 활발히 펼쳐오던 동문들은 1973년 가칭 “전국대학검정고시연합회”(전검련)결성을 위한 첫모임을 갖고 당시 서울 대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류장수 동문을 초대 회장에 선출하고 연합회 활동을 시작 하였다.

▲ 사회자 동문자녀 MBN 차유나 아나운서    

주요 활동으로는 후학을 위한 야학지원 및 체육대회 대학 동문들간의 정기 모임과 교류 회보발간 정기 총회및 송년 모임등을 통해 동문들에게 소속감과 자긍심을 심어 왔으며 1973년이후 1989년11월“전국 검정고시 총 동문회”창립까지 동문회 발전의 초석을 다져왔다.
▲ 공로상 수상자 이청희(미주검정고시동문회장) 및 이춘기(오사회)    
이날은 동문회 발전에 혁혁한 공로를 세운 이청희(미주검정고시동문회장) 및 이춘기(오사회) 동문이 강운태 총동문 회장 으로부터 공로상을 수여 받았다.
▲ 자랑스러운 검우인상 권 태오 육군중장 대구 제2작전사령부 부사령관    
이어 권 태오 육군중장 대구 제2작전사령부 부사령관에게 자랑스러운 검우인 상을 수여 하였으며 수상을 한 권 태오 육군 제2작전사령부 부사령관은 육군 수도 군단장 으로 재임 하면서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하고 입대한 군인들을 안타깝게 생각하여 부대 내에서 검정고시를 할습 할수 잇는 충의학교를 설립하여 군인들에게 검정고시를 가르치고 멘토링 제도를 도입해서 1:1학습을 지원하여 2012년 제1회 35명이 응시하여 전원학격 하였으며 제2회 27명이 응시하여 전원 합격하는 성과를 이룬 자랑스러운 동문에게 검우인상을 수여하게 되었다.

▲ 자랑스러운 검우인상 다일공동체 대표 밥퍼 최일도목사    
이번 자랑스러운 검우인상을 수상하게된 다일공동체 대표 밥퍼 최일도목사는 1988년 서울 청량리 역전에서 사흘간 밥을 굶고있는 노인에게 라면을 끓여 주면서 시작된 밥퍼 운동은 이땅에 밥굶는이가 한명도 없는 그날까지를 목표로“지금부터,여기부터,나부터”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매일 700명에서 많게는 1,500명에게 무료 급식인 “밥퍼”봉사를 해 왔으며 ‘밥퍼’ 최일도 목사는 무의탁 노인 등 도시 빈민들에게 600만 그릇의 무료 급식을 하는 등 봉사로 널리 알려 졌을뿐 아니라 현재는 제3세계 빈민들에게도 나눔을 확대해 시행하고 있으며

▲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왼쪽)과 다일공동체 최일도 목사    
또한 11월 22일 서울다일교회와 다일복지재단 최일도 목사는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청 구청장실에서 “아토피 환자와 구순구개열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써 달라”며 서울다일교회와 다일복지재단에서 모금한 5200만 원의 사랑의 성금을 전달하기도 했었다.

▲ 자랑스러운 검우인상 조평구 사업가(중국 엔다그룹 부회장)    
이어 자랑스러운 검우인상에 선정된 조평구 사업가(중국 엔다그룹 부회장)은 중국내 대기업 최초의 외국인 부회장으로서 한,중 수교전부터 중국에 진출하여 한중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 하였으며 중국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에게 자기의 경험을 공유 함으로써 길잡이 역할을 하였을뿐 아니라 북경의 동쪽 연교 지역에“한국형 신 도시 서울타운”건설에 착수하여 국위 선양에 앞장 서왔으며 최근 KBS 글로벌 성공시대의 주인공으로 자신의 성공적인 삶을 조명 하기도 했었다.

▲ 자랑스러운 검우인상 이재명 성남시장  
또한 자랑스러운 검우인상을 수상한 이재명 성남시장은 사법고시 합격후 인권 변호사로 활동,성남시에서 노동인권,시민인권운동 등으로 인해 성남 NCC인권운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었다.

▲ 박사학위 취득 수상자 진영록(상담학 박사)이영만(의학박사)이인곤(법학박사)    
박사학위를 취득한 진영록(상담학 박사)이영만(의학박사)이인곤(법학박사) 에게 공로상을 수상하였으며 인생의 늦깍기에 박사 학위을 취득한 "진영록 동문"은 소감에서 검정고시를 통해 자신의 삶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살아왔지만 박사학을 도전하여 새로운 삶을 느끼게한다고 말했다.

▲ 반디불이 장학금 전달 구미상록학교 오현지 학생    
이어 어렵게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구미상록학교 오 현지 학생 및 10명에게 장학금증서를 수여하고 격려와 함께 꿈과 용기를 심어주기위한, 반디불이 검정고시 장학금 전달식를 가졌다.
반디불이 장학사업은 지역센터장, 한부모가정,쉄더원장,구청 사회복지사, 재소자, 청소년 상담센터,교회(목사),지역동문회,동문, 장애인종합복지관,북한이탈 주민,다문화가정,직접방문상담 등으로 추천이되며 또한 무료온라인 교육지원업체인 에듀월에서 장학생을 추천 동문회 사무국에 접수 하여 심사를 거친 후 시상을 한다.

▲ 조평구 회장/최일도목사 정태하 구미상록학교장/권태오 육군중장  
연예인 중에도 검정고시 출신이 의외로 많다. ‘뚝딱이 아빠’로 유명한 개그맨 김종석씨는 가정 형편 때문에 상고에 진학했지만 대학 진학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자퇴, 스스로 돈을 벌며 검정고시를 통해 대학에 진학했다. 방송인 정재환 씨는 중학교 때부터 기계 조립하는 재미에 빠져 공고에 진학했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게 생각했던 것과 달라 실망하고 검정고시를 통해 대학에 진학했다. 피아니스트 진보라 가수 보아, 김장훈, 홍경민과 탤런트 서민서, 개그맨 김형인도 검정고시 출신이며 지난해 검정고시를 통하여 대학에 도전한 전,아이돌 가수 김창렬 등이 뒤를잇고있다.

▲ 조평구 회장과 56회 동문들  
최근 원더걸스 전,멤버 선미양과 김창렬이 검정고시를 통과하여 대학에 도전을 하였으며 특히 가요계의 악동 DJ DOC(이하늘 김창렬 정재용)는 멤버 3명이 모두 고등학교 중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한편 자퇴한 스타들에는 가수 김장훈 홍경민 아이돌 그룹 빅뱅(지드래곤 G-드래곤, 태양, 승리, 대성, 탑T.O.P )의 승리 대성과 가수 서태지 보아, 배우 정우성 ,개그맨 김태현 등이 있으며 재계에는 김 대표 같은 ‘인간승리’의 주인공들이 곳곳에 포진해 있다.

▲ 강운태 총 회장과 구미상록학교 동문들    
류장수 AP위성산업 대표, 문주현 MDM 대표, 이강현 에이스텔 대표, 손태영 문헌정보 대표, 조현정 비트컴퓨터 대표 같은 벤처기업인들이 그들. 또한 둘둘치킨으로 유명한 일동인터내셔널 정동일 대표(서울 중구청장), 김순진 놀부 대표, 김서중 빵굼터 대표, 남상해(68) 하림각 사장, 스포츠용품 전문업체 한국오지케이 박수안 전 회장 필자인 구미상록학교장 정태하 역시도 검정고시 출신으로 자수성가한 인물들이다.

▲ 강운태 총 회장과 58회(오팔회)동문들    
대기업 임원 중에는 정병태 비씨카드 대표이사, 심창섭 삼성전자 전무, 이정식 삼성전자 상무, 천정철 삼성SDI 상무, 김영익 대신증권 이사 등이 검정고시 출신이다.
언론계에서는 ‘아기공룡 둘리’ ‘날아라 슈퍼보드’ 등 어린이 만화영화를 제작하며 우리나라 만화영화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린 민영문 KBS PD, 김벽수) TU미디어 상무, 방민준 한국일보 논설위원실장, 김효순 한겨레신문 이사 등이 활동하고 있다.

▲ 권태오 육군중장 대구 제2작전사령부 부사령관 및 56회 동문들    
문화예술인으로는 소설가 이문열 을 비롯, 소설가 겸 번역작가인 이윤기, 시인 이승하 중앙대 교수, 시인 황학주, 문학평론가 김지룡 씨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밖에도 현재 정치계에 몸 담고있는 전, 민주당대표 정세균 대표는 강운태 회장 취임식에 참석하여 나도 자랑스러운 검정고시 출신이라며 후배들을 위해 격려를 하였고 또한 현재 충남도지사로 재임중인 안희정 충남도사도 1982년 검정고시를 거쳐 고려대 철학과에 입학하기도 하였다.

▲ 현)경희대학교 사회교육원 박경록 교수및수상자들    
현재 전국검정고시 총동문회 사무국에 따르면 현제 전국에 180만명이 검정고시를 합격하였으며 모두들 자랑스러운 검우인의 이름으로 각계 각층에서 소임을 다하고 있다고 한다.

전국 검정고시 총 동문회 (홈)http://www.gumjung.or.kr/
(자료출처 전,검,동 유경선 사무총장 문의: 02-392-9347)


취재 : (현)중앙뉴스 경북취재본부장/ 구미상록학교장 정태하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