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굳히기’ vs 문재인 ‘뒤집기’ 사활…안철수, 네거티브 비판


16일 18대 대선이 사흘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의 막판 전쟁이 시작됐다.

‘굳히기’에 나선 박 후보와 ‘뒤집기’를 시도하는 문 후보의 배수진을 친 대결이 예측불허의 박빙 승부 속에서 격화되고 있다.

여론조사 공표 금지로 인한 ‘깜깜이 선거’ 국면에서 박 후보 측은 “이제 승기를 굳혔다”, 문 후보 측은 “대역전 드라마가 시작됐다”고 각각 주장하며 대대적인 여론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양 캠프 측이 상대 후보에 대한 무차별 폭로 등 경쟁적으로 네거티브전에 나서면서 새 정치와 정책대결은 실종되고 혼탁·과열, 이전투구, 고소·고발 선거전이 되풀이 되는 양상이다.

서울시선관위가 최근 박 후보에게 유리한 인터넷 댓글을 다는 등 불법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새누리당 국민소통본부 소속으로 알려진 윤모씨를 검찰에 고발한 가운데 새누리당은 민주당이 여의도 제2당사에서 불법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선거운동을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양측 모두) 선거 마지막 날까지 네거티브 유혹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문 후보를 지원 중인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가 전날 트위터에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과정이 이렇게 혼탁해지면 이겨도 절반의 마음이 돌아섭니다”라며 네거티브를 비판하는 글을 올려 양측의 전략과 막판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유동적인 현 판세를 가를 변수로 네거티브와 더불어 이날 밤 열리는 마지막 TV토론, 부동층 향배와 투표율,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 완주 여부 등을 꼽고 있다.

이 가운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KBS 스튜디오에서 열리는 TV토론 결과가 박빙 판세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양측도 이번 TV토론을 분수령으로 보고 토론 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박 후보는 ‘노무현 정부 실패론’과 함께 준비된 여성대통령론을 부각시킬 것으로 보이고, 문 후보는 ‘이명박 정부 심판론’과 더불어 박 후보 공동책임론을 집중적으로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