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가 지난 6일 공식 출범함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총리 인선 작업도 본격화된 것으로 7일 알려졌다.

총리ㆍ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는 관련법상 정부의 임명동의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된 20일 이내에 끝내도록 돼 있는 만큼, 총리 공백 상태를 피하려면 늦어도 내달 초에는 총리 후보를 지명해야 한다.

당선인 비서실이 담당할 총리 인선과 관련해서는 인수위 안팎에서 무엇보다 박 당선인이 이번 대선 최고의 가치로 내세웠던 '국민 대통합'이 핵심 키워드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지명하긴 했지만 박 당선인과의 협의를 거친 것으로 알려진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TK'(대구ㆍ경북) 출신인데다 보수적 색채가 짙어 야당의 지명철회 비판을 받고 있다는 점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5부 요인 가운데 호남 출신이 없다는 점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보수색이 옅은 호남 출신 인사의 기용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이 경우, 인수위원장 후보로도 꾸준히 거론된 진념(전북 부안) 전 경제부총리와 강봉균(전북 군산) 전 재경부장관 등이 후보군이다.

인수위의 한광옥(전북 전주) 국민대통합위원장과 박준영(전남 영암) 전남지사도 이름이 거론된다.

박 당선인이 올해 경제위기의 심각성을 거듭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경제 살리기'를 진두지휘할 수 있는 총리를 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힘을 얻는다.

호남 인사로 분류되는 김종인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냈고 경제민주화 전도사로 불린다는 점에서 이 기준에 부합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교수가 진보 성향임에도 시장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강조해 박 당선인과 통한다는 점에서 후보로 거론하기도 한다.

한편 목영준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과 조순형 전 의원도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목 전 재판관은 지난 2006년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공동 추천, 인사청문회를 거쳐 헌법재판관으로 활동했다.

7선 출신인 조 전 의원은 `미스터 쓴소리'라는 별명이 말해주듯 개혁적 마인드를 가진 대표적 정치인이다.

이와 함께 충청권에 기반을 둔 선진통일당 대표였다가 작년 대선을 앞두고 새누리당과 합당해 충청표 득표에 일조한 이인제 의원과 충청권에서 박 당선인과 친분이 두터운 이완구 전 충남지사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