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총리 인선기준은?  비경제통 청빈형 or 통합형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국무총리 인선이 막바지에 다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원회 주변에서는 총리의 선정 기준이 청빈한 법조인 출신이나 통합형 인사가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청와대 조직개편에서 정책실장 자리를 폐지해 경제부총리의 컨트롤타워 역할에 확실히 힘을 실어준 만큼 총리는 비(非)경제통이 선임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총리 인선 거의 내부적으로 정해진 것으로 판단되며 곧 발표될 것"이라는 분위기다.

박 당선인은 요사이 외부 일정을 자제하고 총리 인선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조직 개편안에 이어 21일 청와대 조직개편안이 발표됨에 따라 총리 후보자 발표도 곧 이뤄질 것으로 여겨진다.

유일호 당선인 비서실장은 22일 한국납세자연합회가 주최한 '납세자권익상' 시상식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총리 인선이)거의 막바지에 온 것으로 알고 있다. 곧 발표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총리 인선은 중요하니 박 당선인께서 직접 (발표)하실 수도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유 실장은 또 각 정부부처 장관과 4대 권력기관(국가정보원, 국세청, 경찰청, 검찰청) 수장 인선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다 같이 가고 있다고 봐야한다며 일단 총리 지명이 가장 먼저다"고 말했다.

인수위 주변에서는 최근 총리 후보자로 법조계 출신으로 청빈하면서 조직 내부 평가가 좋은 인사들이 부상하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능환 전 대법관, 조무제 전 대법관, 안대희 전 대법관 등이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최근 중앙선관위장을 그만둔 김 전 대법관은 후배 법관들이 ‘본받고 싶은 법관’으로 꼽는 등 명망이 높은 편이다.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 이강국 헌법재판소장도 하마평에 올라있다.

박 당선인이 '책임총리제'를 강조하면서 총리의 정책조정 및 정책 주도 기능 강화를 약속했기 때문에 각 부처를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통합형 인사들도 총리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선거에서 박 당선인을 찍지 않은 48%를 아우르는 실질적인 대통합을 위해서는 여당 색채가 강하지 않은 인물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광옥(전북 전주) 인수위 국민대통합위원장ㆍ정갑영(전북 김제) 연세대 총장과 함께 전윤철(전남 목포) 전 감사원장, 김승규(전남 광양) 전 국정원장 등이 총리 후보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청와대 정책실장 자리가 없어지면서 경제부총리로 경제정책은 일원화됐다고 봐야 한다”며 “총리는 비경제통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봐야 한다”며 통합형 인사가 총리가 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