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품, 구호대파견 등 100만불 규모

   
▲ 진도 7.0 이상의 강진이 발생한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어제(13일) 현지 구조대원들이 무너진 건물더미에서 생존자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 뉴시스
우리 정부는 14일 강진으로 수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아이티에 100만불 규모의 긴급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외교통상부 김영선 대변인은 14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아이티 정부와 국민들에게 국민들의 피해 복구노력을 지원하고,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노력에 동참하기 위하여 긴급 구호품 지원, 긴급 구호대의 파견 등 총 100만불 규모의 긴급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지진발생 직후 본부에 피해대책본부를, 주 도미니카 공화국 대사관에 피해 대책반을 설치하고, 아이티에 체류중인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그 결과 아이티에 체류중인 우리 국민 70여명은 피해없이 모두 안전한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그는 "주도미니크 공화국 대사관은 담당영사 등으로 구성된 5명의 긴급지원팀을 구성해서 아이티에 급파하였고, 마지막까지 연락이 두절되었던 서모씨가 아이티에 안전하게 체류중 임을 확인 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긴급구호품, 구호대 파견을 모두 포괄한 액수가 100만불"이라며 "민간 차원의 구호활동도 포함하면 총 지원액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긴급구호대 파견 시기와 관련해서 여러가지 절차적 문제와 현지 상황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요인이 검토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다만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 가능한 빨리 파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지진으로 수많은 인명피해와 재산 손실이 발생한 것과 관련, 아이티 정부와 국민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애도를 전달하며, 아이티가 금번 피해를 조속히 복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