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백화점 4.9%·대형마트 2.7% 성장 그칠 듯


경기불황과 영업규제가 닥친 와중에도 지난해 편의점은 10년 만에 최고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작년 편의점 업계 매출 규모는 10조4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9.8% 성장했다. 이는 2003년 성장률 29.4%에 이어 10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세다.

전체 유통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3.8% 증가한 224조1000억원으로 예측됐다. 한국편의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의 편의점 숫자는 전년 대비 3279개 늘어난 2만4500개로 예상된다.

이 같은 편의점 업계 매출 성장세는 정부의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대한 영업 규제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렸고, 1~2인 가구 증가를 겨냥한 특화 상품 개발 등도 매출 증대에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쇼핑몰도 대형마트 영업 규제의 덕을 봤다. 작년 온라인 쇼핑몰 매출은 전년 대비 11.8% 증가한 32조5000억원으로 추산됐다.

특히 식품과 생활필수품 분야가 강화됐고, 렌털 서비스 등 불황형 ‘맞춤 서비스’가 성과를 거뒀다. 반면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대형마트 매출은 정부의 영업일수 규제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4% 늘어난 37조3000억원에 그쳤다. 특히 강제 휴무가 시작된 지난해 4월부터 기존점 기준 역신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분석됐다.

백화점의 경우 롯데 평촌점, AK플라자 원주점, 신세계 의정부점, 현대 충청점 등 신규 출점이 4건에 달했지만, 매출은 전년 대비 4.9% 증가한 28조4000억원에 그쳤다.

특히 2010년 이후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온 상반기에도 지난해에는 신장률이 5.0%에 불과했고, 하반기에는 명품군까지 역신장을 기록했다.

유통산업연구소는 올해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보다 4.9% 늘어난 29조8000억원, 대형마트는 2.7% 성장한 38조3000억원, 편의점은 11.5% 상승한 11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연구소는 “대형마트는 정부 규제의 영향이 여전히 심하지만 ‘기저 효과’에 따라 성장률은 다소 증가할 것”이라며 “백화점은 쇼핑몰과 온라인 등으로 업태를 확장하며 소비 침체를 벗어나기 위한 시도를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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