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브랜드는 인지도↑


부동산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내 집 마련에 실속을 따지는 구매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브랜드 아파트의 인기가 시들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부동산114가 내놓은 작년 12월 12~31일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거주자 739명을 대상으로 37개 건설사의 아파트 브랜드 선호·인지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아파트를 구입할 때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겠다는 답변은 60.9%로 전년(68.7%)보다 7.8%포인트 감소했다.

최근 반도건설이 동탄1신도시 주민 200여명을 대상으로 아파트 선택 기준을 물었을 때도 입지가 제일 중요하다는 답변이 34.04%로 가장 많았고, 분양가(25%)가 2위를 차지했다. 이에 반해 브랜드 지지층은 2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12.23%에 머물렀다.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기 위한 추가 비용으로는 43.4%의 응답자가 구매 비용의 5% 미만이라고 답변했다. 한 푼도 더 낼 수 없다는 응답자도 20.8%에 달했다.

한편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는 삼성물산의 ‘래미안’(40.1%)과 GS건설의 ‘자이’(18.4%), 대우건설의 ‘푸르지오’(13.5%)가 각각 1~3위를 차지했다.

아파트 브랜드를 알게 된 경로로는 인터넷·온라인을 통해서라는 응답자가 38%로 가장 많았고, 2년 전 브랜드 인지 경로 1위를 차지했던 TV(35.8%)는 16.1%로 영향력이 급감했다.

최근 공급이 급증한 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 등 소형주택 브랜드의 인지도는 2011년 77.4%에서 올해 83.1%로 올라갔다. 잘 알려진 소형주택 브랜드로는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대우건설 ‘푸르지오시티’, SK건설 ‘SK허브’, 두산건설 ‘두산위브센티움’ 등이 있다. 이 조사의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는 ±3.6%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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