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내에서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표결처리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동안 야당뿐 아니라 새누리당에서도 '표결처리'보다는 '자진사퇴 촉구' 쪽이 우세했지만, 후보자가 자진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인데다 이 대통령도 임명철회에 나서지 않자 새누리당은 궁여지책으로 '표결처리' 카드를 다시 꺼내든 모양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6일 서울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당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후보자의 거취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자진사퇴는) 도리가 아니다. 나로서는 이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지난 4일에도 "청문회가 끝난지 2주일이 됐는데 최종 결론을 채택하지 못하고 있다. 본회의에서 의원 각자가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며 표결처리를 주장했다. 현재 여야는 지난달 24일 인사청문회 이후 이 후보자에 대한 적격·부적격 여부를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한 상태다.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하는 방안이 있지만 강창희 의장은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어 강기정 인사청문특별위원장이 본회의에 올리지 않으면 사실상 표결이 어렵다. 이와 관련해 황 대표는 "(강기정 특위) 위원장에게 압력을 넣어야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새누리당 유기준 최고위원도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가 있기 전에는 결국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표결처리를 주장했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회 본회의 표결에 부치자는 것은 청문회를 시작할 때부터 마칠 때까지 (새누리당의) 일관된 주장"이라며 본회의 표결처리를 주장했고, 김재원 의원도 "후보자 본인은 물러나지 않겠다고 하고 이명박 대통령은 모르겠다는 입장이니 여야가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도 표결처리를 시사하는 듯한 발언을 해 여당의 표결처리 목소리에 박자를 맞췄다.

박 당선인은 직접 이 후보자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법에 따라 정해진 절차를 통해 표결이 이뤄지는 민주 국회, 상생의 국회가 되도록 여야가 노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5일 박 당선인의 정무팀장인 이정현 최고위원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절차를 밟아놓고 마무리를 하기도 전에 '자진 사퇴'라는 결단을 강요하는 것은 정상적인 절차가 아니다"고 말해 박 당선인의 의중이 담긴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낳기도 했었다.

한편 이 후보자는 이날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회 표결도 있기 전에 사퇴할 경우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의혹을 인정하는 것이란 오해를 받을 수 있다"며 자진사퇴설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