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을 하루 앞둔 24일에도 청와대 비서관 인선을 완료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새 정부 국정운영에 차질이 우려된다.

박 당선인은 그동안 청와대 비서실장과 국가안보실장, 경호실장 등 3실장과 9명의 수석비서관을 임명했지만 36명의 비서관(1급) 인선은 마무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어느 정도는 인선이 됐지만 아직 전체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오늘 인선 발표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비서관 인선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취임식 당일부터 청와대 업무는 신구 정권 인사들이 뒤섞인 상태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인이 제18대 대통령으로서 25일 청와대 입성 이후 할 예정인 임명장 수여식도 생략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이 통과되지 않은데다 정부조직개편안이 여전히 국회에서 계류 중이어서 청와대 3실장과 9수석비서관을 공식 임명하기가 부담스럽다는 얘기가 나온다.

한 측근 인사는 "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 직책인데 임명할 수 없을 것"이라며 "비서실장의 경우 현 직책인 대통령실장으로 임명할 수는 있지만 박 당선인의 성격상 그런 편법을 쓰려고 할지 의문"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1, 2 부속비서관을 포함한 36명의 비서관 자리를 두고 미확인 '내정설(說)'이 흘러나오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민정수석실의 민정비서관에 이중희 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공직기강비서관에 인수위 법질서ㆍ사회안전분과 전문위원으로 활동한 조응천 변호사, 법무비서관에 대법원 재판연구관을 지낸 박종민 변호사 등이 내정됐다는 보도가 나왔으나 확인되지 않고 있다.

또 경제수석실 산하의 경제금융비서관에 주형환 기획재정부 차관보, 산업통상자원비서관에 문재도 지식경제부 산업자원협력실장이 각각 내정됐고, 국정기획수석실의 국정과제비서관에 홍남기 기재부 정책조정국장이 내정됐다는 보도도 있었다.

박 당선인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진으로 대통령 당선 이후 인수위 활동기간에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이재만 전 보좌관은 총무비서관 또는 국정기획수석실 기획비서관으로, 정호성 전 비서관은 연설기록비서관 또는 정무수석실 정무비서관, 안봉근 전 비서관은 제1부속비서관 등으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와 함께 대선기간 캠프 전략기획 부문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한 서장은 종합상황실 부실장이나 신동철 총괄본부 여론조사단장이나 인수위 취임준비위 실무단장을 맡은 최상화 새누리당 직능국장 등도 비서관 기용이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