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6일 "국가정보원장과 검찰총장 등 권력기관장 인사는 차분하게 검토하려고 한다"며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정원장은 국무총리, 청와대 비서실장과 함께 대통령 국정 운영의 '3대(大) 축'으로 불리는 자리다. 국회 인사청문회도 거쳐야 한다.

그러나 대통령 당선인은 국무위원에 대해서만 국회에 인사청문요청동의안을 보낼 수 있다. 따라서 대통령 취임 직후 곧바로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권력기관장 후보들을 여럿 염두에 두고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지만 아직 그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면서

"정부 인사에 대해서는 청와대 비서실장이 주재하는 인사위원회에서 논의를 해 결정하겠다는 것이 대통령의 뜻인 만큼 국정원장부터는 그런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 출범을 위해 장관 인사는 서둘러야 했지만 국정원장은 충분한 시간을 두고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검찰총장 역시 법적으로는 현재 '검찰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가 추천한 후보 3명 중 법무장관이 제청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새 법무장관이 정해지면 장관 의견을 존중해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검찰총장 임명은 28일로 예정된 황교안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끝나고 이번 주말 연휴가 끝난 뒤인 3월 4일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국정원장은 장관 청문회가 끝난 이후인 3월 중순까지도 지명이 미뤄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분위기 탓인지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권력기관장보다도 공석 상태인 헌법재판소장과 3월 말로 임기가 끝나는 송두환 헌법재판관의 후임자 결정이 더 급한 것 아니냐"고도 했다.

이와 함께 임기가 있는 권력기관장들은 본인들이 사임 의사를 밝히지 않는 한 유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양건 감사원장은 임기(4년)가 2년 이상 남았고,
김기용 경찰청장도 임기(2년)가 1년 넘게 남은 상태다.

그러나 여권 핵심부에선 "북핵 문제 등을 감안하면 국정원장은 빨리 지명해야 한다"며 "인사청문회까지 감안하면 지금 지명하더라도 3월 말이나 돼야 임명이 가능한데, 이미 늦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이 이 같은 의견을 받아들여 전격 지명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