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 정보를 인터넷으로 제공하고 행정기관의 도시계획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확산사업 대상지로 전남 목포시와 보성군 등이 최종 선정됐다.

25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가 목포와 보성을 비롯한 전국 20개 지자체를 2010년 도시계획정보체계 확산사업 대상으로 확정했다.

도시계획정보체계 확산사업은 국민의 재산권과 밀접한 도시계획 정보를 온라인으로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행정기관의 도시계획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에 걸쳐 460여억원을 투입해 전국에 확산 구축할 예정이며 전남에선 2008년 영암군, 2009년 여수시에 이어 올해 목포시와 보성군이 선정돼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도시계획정보체계가 구축되면 도시계획 관련 자료가 전산화돼 주민들은 자기가 소유한 토지의 용적율·건폐율, 건축 가능한 건축물의 종류와 층수는 물론 자기 소유 토지에 도로·공원 등이 개설되는지 여부 등 도시계획 내용을 시·군청에 가지 않더라도 인터넷으로 손쉽게 확인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도시계획안을 인터넷으로 바로 확인하고 도시계획 입안 및 제안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됨으로써 주민들이 지역 공동체의 생활환경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참여행정을 실현할 수 있다.

홍석태 전남도 건설방재국장은 “도시계획정보체계 시스템은 도시계획 관련 첨단 대주민 서비스 시스템으로 민원처리시간 절감과 도시계획 업무 효율성 등으로 예산절감 효과는 물론 허위 개발정보로 인한 악덕 기획부동산의 사기 피해 등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며 “2012년까지 22개 전 시·군에 대해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시스템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