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5일 "만일 정부조직개편안이 (민주당측과) 합의가 안되면 그동안에 합의됐던 것을은 하나도 발효가 안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중진연석회의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4대강 국정조사 등 야당과 합의한 부분도 원점으로 돌아가는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번에 합의했던 것은 다 정부조직법을 위해 합의한 것"이라며 "야당이 협조를 안해줘서 정부조직법이 처리가 안되면 다른 것은 하나도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원점으로 돌아간 것으로 보면 되는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원점으로 돌아갔다"고 일축했다.

또 야당측과 향후 어떻게 논의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오후에 원내수석대표끼리 다시 모이기로 했다"며 "협의를 계속할 것이다. 노력은 끝까지 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오늘 극적 타결 가능성이 존재하는가'에 대해서는 "합의만 되면 가능은 하다"며 "합의만 되면 직권상정도 할 수 있다"고 방법을 설명했다.

나아가 "우선 여야 수석부대표끼리 만나고 난 뒤 추가적으로 확인할 것이 있다면 (야당측과) 만날 것"이라며 "항상 100% 만날 자세가 돼 있다. 이제는 더 이상 같은 말 안하고 솔직한 대화가 됐으면 좋겠다"고 입장을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도 자꾸 몇 사람들에게 끌려다니는 등 이런식으로 한다면 안철수 전 무소속 대선 후보도 오는데 어떻게 할 지 걱정이 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회선진화법의 개정 필요성을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조금 더 기다려보려고 한다"며 "야당이 협조를 해준다면 굳이 안해도 되지만 야당이 협조를 안하면 개정을 안할 수가 없다. 인사청문회 법은 빨리 개정안을 낼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부조직법 협상의 핵심 쟁점인 종합유선방송국(SO)에 대한 업무조정 문제에 대해서는 "SO는 방송의 중립성과는 관계가 없다"면서도 "그것을 (야당에서) 우려하고 있기 때문에 (방송 장악) 가능성을 막는 조항은 만들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방송의 공정성을 위한 상설 위원회 설치를 할 수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SO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야당측에서 필요하다고 주장하면 우리가 받겠다"면서도 "사실 아무것도 없다. 요리방송과 연예방송에서 공정성이 뭐가 필요한가. 혹시 그런 소지가 있다면 내놓으면 얼마든지 우리가 반영하겠다"고 답변했다.

민주당 측에서 채널 배정의 문제를 거론한 부분에 대해서도 "무엇이든지 좋다. 방송의 공정성에 관련해서 의심이 된 부분에 대해 장치를 하겠다고 하면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방송의 공정성 확보 때문에 SO가 문제가 되고 위성방송을 방통위에 둬야 한다는 논리는 말이 안된다"며 "혹시 문제가 된다면 내놓으라는 얘기다. 그러니까. 제발 좀 다른 소리는 하지 말고 이제는 미래부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게 기능을 넘기자는 것이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