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수 한국수출입은행장이 1월 25일 이명박 대통령이 순방중인 인도 뉴델리(New Delhi)에서 액시스 은행(Axis Bank)의 쉬카 샤르마(Mrs. Shikha Sharma) 은행장과 1억 5,000만 달러 규모의 투스텝복합금융 계약(Untied Two-step Loan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투스텝복합금융, 우리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하여 수출입은행이 현지은행에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현지은행은 이 한도 내에서 한국계 기업의 설비·운영자금 및 현지기업이 한국계기업과의 거래에 필요한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액시스 은행은 인도 유수의 상업은행으로 기업금융과 인프라구축 관련 프로젝트 금융에 강점을 갖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수출입은행은 액시스 은행을 통해 1억 5천만달러 회전한도내에서 인도 소재 한국계 기업 및 이와 거래하는 현지기업 앞으로 필요한 금융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이번 계약체결로 인도 소재 한국계기업 및 한국계기업과 거래하는 현지기업들의 자금조달 여건이 개선되어 우리기업의 대인도 사업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며 “특히 자동차, 석유화학 분야 진출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국과 인도는 올해 1월부터 발효되는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계기로 경제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