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초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8부 능선을 넘었다.

9일 현재 17명의 장관 후보자 가운데 14명이 인사청문회를 마쳤고,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등 3명만 남아 있는 상태다.

우선 오는 11일 류길재 통일, 황교안 법무, 유진룡 문화체육관광, 진영 보건복지, 윤성규 환경, 방하남 고용노동, 조윤선 여성가족부, 서남수 교육, 윤병세 외교, 유정복 안전행정, 윤상직 산업통상자원,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 12명에 대해 대통령의 임명장이 수여된다.

이에 따라 대통령과 총리, 장관으로 구성되는 국무위원회의도 현행 규정 10명 이상(과반) 요건을 갖춰 열릴 수 있게 됐다.

김병관 국방, 이동필 농림축산부 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마쳤지만 경과보고서는 아직 채택되지 않은 상태다.

특히 김 후보자의 경우 야당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할 것으로 알려져 박근혜 대통령의 임명 강행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 인사청문회를 열지 못한 장관 후보자는 현오석 기획재정, 윤진숙 해양수산, 김종훈 전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공석인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등이 있다.

이중 현 후보자의 경우 각종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어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우선 공직 퇴임후인 9년만에 재산이 28억 원이 급증한 배경에 의혹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또한 딸에게 20억 원대의 아파트를 물려주면서 대출금도 넘기는 방법으로 증여세 1억여원을 절세했다는 의혹과 저축은행의 뱅크론(대량인출사태) 당시인 2011년 말 솔로몬저축은행에서 2억원의 예금을 인출한 점도 추궁 대상이 될 전망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재직 당시 원장 법인카드로 유흥업소를 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아울러 현 후보자가 '친(親)시장주의자'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경제민주화 실천 의지도 검증대에 오를 전망이다.

윤 후보자의 경우 다른 후보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혹이 적은 편이라 신설부처인 해양수산부의 업무수행능력을 위주로 검증이 이뤄질 전망이다.

새 정부 내각 구성의 또 하나 문제는 공석인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자리다. 청와대는 김종훈 전 후보자의 자진사퇴 이후 후임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