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24 재보궐선거와 관련, 특별기동조사팀을 가동해 금품 제공과 비방·흑색선전 등 중대 선거범죄에 강력 대처키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선관위는 이날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4·24 재보궐선거 대책회의'를 열고 중점 관리방향을 논의하는 등 재보선 관리체제에 돌입했다.

선관위는 사후 조치보다 사전 안내와 예방활동에 주력하기로 방침을 정했으며, 후보자별 안내 전담반과 공정선거지원단이 맞춤형 안내·예방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장애인 거주시설 등에서 거짓으로 부재자신고를 하거나 투표용지를 가로채 대리 투표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고발 등 조처를 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또 이번 재보선에서 처음 사용하는 통합선거인명부의 준비를 철저히 하고, 유권자들이 새롭게 도입되는 선거일 전 투표에 참여할 때 불편이 없도록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선관위는 재보궐선거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각 시·도 선관위에서 ▲관계기관 등에 선거 당일 출근시간 조정 협조 요청 ▲대형마트·경로당 등 현장 중심의 투표참여 방문 등 '맞춤형 홍보'를 펴기로 했다.

한편 선관위는 12일까지 재보궐 선거가 확정된 지역은 국회의원 3곳, 기초단체장 2곳, 광역의원 3곳, 기초의원 3곳 등 총 11개 선거구이며 예비후보자는 총 42명이 등록했다고 밝혔다.

선거·지역별 예비후보자 등록 현황은 선관위 홈페이지(www.nec.go.kr)에 접속하거나, 선관위 대표번호(☎1390)에 전화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