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아닌 화폐개혁 논란 "정부 진화"에 나서

금융시장이 때아닌 '화폐개혁' 논란으로 한바탕 요동을 쳤다.문제의 발단은  "정부가 화폐개혁을 추진할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때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관련주들이 상한가로 치솟자 정부가 부랴부랴 진화에 나서 해명을 하는 등 곤욕을 치렀다.

13일 일부 경제 전문지들이 "지하경제 양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정치권과 경제계 일각에서 제기된 화폐개혁 아이디어를 기획재정부가 실무검토를 통해 '추진할 만 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보도하면서 "기획재정부의 이런 의견은 청와대에도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이처럼 정부가 화폐개혁(redeneomination)을 고려 중이라는 소식이 금융시장에 전해지면서 ATM(현금자동입출금기) 관련주들이 상한가로 치솟았다.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SNS) 상에서도 '화폐개혁'이 주요 검색어로 떠오르며 네티진들의 공방이 오갔다.

한 트위터리안은 "화폐개혁이라니 이거 손 잘못대면 나라가 한방에 훅 간다"며 "반풍수들이 집구석 망칠려고 약을 쓰나?"라며 극도의 경계감을 드러냈고 또 다른 누리꾼은 "시장에 화폐개혁한다는 소문이 있음. 화폐개혁해서 북한처럼 되자는거? 감히 북한처럼 하자니 종북이네?"라며 비아냥거리기도 했다.

이처럼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점차 확산되자 정부가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기획재정부는 화폐개혁에 대해 전혀 검토한 바 없다"고 분명하게 못을 박으며 진위의 확산을 차단 했다.

우리나라의 화폐개혁은 지난 1950년~1962년에 모두 3차에 걸쳐 진행되었다.

특히 62년에 진행된 3차 화폐개혁은 5.16으로 정권을 잡은 군사정권이 '부정축재자'들과 '화교' 등의 지하자금을 양성화하겠다는 취지로 전격 단행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편 현오석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서면답변서에서 "일각에서 지하경제 양성화, 지급 편리성 등을 위해 화폐단위 변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며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고, 물가 상승과 시스템 교체에 따른 비용 발생 등 부작용이 예상되므로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답해 정부가 화폐개혁을 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