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28일 오후 서울 강서구 화곡동 KBS 88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노총 제49차 대의원대회에서 신임 위원장에 김영훈 전 철도노조위원장이 찬성률 52%로 당선됐다.

사무총장에는 김 후보와 러닝메이트로 나온 강승철(40·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씨가 뽑혔으며 임기는 2013년 1월까지다.

신임 김영훈 위원장은 민노총 내 온건파로 분류되는 것으로 알려 지고 있다. 지난 2004년 철도노조 18대 위원장을 지냈으며 지난 2006년에는 철도 총파업을 주도하면서 구속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이 선거운동 과정에서부터 민노총의 개혁을 여러 차례 강조해옴에 따라 향후 민노총의 산적한 문제와 정책노선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위원장은 당선 소감에서 민노총이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는 하루빨리 통합지도부를 구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함며  6월 지방선거에서 진보 정당 간 통합을 추진하는 등 통합적 지도력을 구축하고 낡은 사업방식을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에서 통과한 노동법 문제에 대해 정부와 현저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노조법 개정문제에 대해서는 근본적으로 법을 뜯어 고쳐야 한다고 말해 강경 입장을 취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민노총이 추진해 온 조합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산별노조와 지역노조 등의 의견을 모으겠다"며 "노조법 개정안은 더 큰 혼란을 부추기고 있으므로 복수 노조와 노조 전임자 규정을 담은 노동조합법 무효 투쟁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8년 민주노총 전 간부의 성폭행 시도 사건과 관련한 보고서 논란에 대해피해자 중심으로 생각하고 한다는 원칙을 지키겠다고 하면서 대의원들이 차기 집행부에서 처리하라고 결정한 만큼 책임지고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