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대국민사과를 촉구

야권은 22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등의 성접대 의혹에 대해 박근헤 대통령의 인사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꼬집으며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인사는 만사라 하는데 박근혜정부의 인사는 '망할 망' 망사로 가고 있다"며 "황철주 중소기업청 내정자와 김학의 법무부차관의 사퇴는 박근혜식 인사의 예고된 파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어제 모 방송사가 이미 청문회를 치른 사람도 별장 성접대에 포함됐다는 점을 시사했다"며 "철저한 수사 없이는 박 대통령이 국민신뢰를 잃게 될 중대사건"이라고 강조했다.



박기춘 원내대표도 "청와대는 지난달말 김 차관이 성접대를 받았다는 첩보를 입수하고도 본인이 부인한다는 이유로 무사통과시켰다"며 "안이한 대응과 부실검증이 부른 초대형사고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최소한의 사실확인 노력도 않고 검증도 하지 않아 임명된지 6일 만에 법무차관이 옷을 벗게 된 인사사고에 대해 검증책임자인 청와대 민정수석은 책임져야 한다"고 곽상도 청와대 민정수석을 향해 책임을 물었다.



김동철 비대위원도 "김학의 본인의 해명 자체가 또 거짓이라면 도덕적으로도 대단히 나쁜 사람"이라며 "그게 사실로 밝혀졌을 때 우리 사회지도층의 도덕불감증에 국민은 정말 분노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홍근 비대위원 역시 "이번 인사는 실패 정도가 아니라 역대 최악의 인사시리즈로서 거의 대국민테러 수준"이라며 "민정라인이 아니라 박 대통령의 불통·코드·오기 인사가 핵심원인"이라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정도면 대통령이 책임지고 대국민사과를 하고 민정수석을 사퇴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승조 의원은 논평을 내고 "김 차관 사건의 진실 여부는 경찰을 통해 밝혀지겠지만 무엇보다 새정부 주요인사를 구성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청와대의 인사 시스템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국민들도 온갖 의혹에 쌓여 있는 인물이 주요인사로 발탁되기를 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김 차관이 성접대 의혹, 별장 게이트 사건으로 인해 결국 자진사퇴했다. 무엇보다 문제는 의혹 관련자가 김 차관에서 그치지 않고 전현직 고위관료 10여명이 연루돼있다는 등의 이른바 '별장 리스트'가 거론되고 있다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인사시스템이 또 한번 문제를 드러낸 것"이라고 꼬집었다.



진보정당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진보정의당 박원석 원내대변인은 "김 차관의 사퇴와 관련해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은 물론 박 대통령이 직접 책임지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며 "아울러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인사들이 대부분 정관계 고위인사들로 알려진 만큼, 철저한 수사로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대대변인은 "만약 경찰 수사로는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국정조사를 통해 사건의 전모를 온전히 밝히고 관련자들을 엄히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입에 담기에도 민망한 소위 '별장 성접대' 의혹 관련해 고위공직자, 소위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다수 연루되었다는 소문에 많은 국민들은 참담한 심정으로 지켜보고 있다"며 "경찰은 이런 우려가 하루속히 불식될 수 있도록 이 사건을 둘러싼 진실을 신속하고 엄정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이번 사건으로 이전부터 많은 우려와 비판을 받았던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은 완전히 신뢰를 잃어버렸다"며 "박 대통령의 '일인독재인사시스템'이라고 칭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