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대선 공통 공약 이행을 위해 본격 시동을 걸었다.

나성린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대행과 변재일 민주통합당 정책위의장은 3일 국회에서 6인협의체 실무회의를 열고 양측이 발의한 법안 가운데 4월국회에서 우선 처리할 법안을 논의했다.

6인협의체는 여야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이 참여한다.

현재 새누리당은 65개, 민주당은 68개 법안을 제시한 상태이며, 이 가운데 양당 공통공약은 37개 정도다.

주로 경제민주화, 일자리 확대 및 비정규직 전환, 검찰개혁 관련 법안 등이 포함돼있다.

나 의장 대행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서로 가져온 법안 가운데 90%정도가 합의됐다"며 "이번주 6인협의체에서 최종 확정한 뒤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는 이견이 없는 법안은 4월에 처리하고 나머지는 6월에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의제들은 각 상임위에서 논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상임위 합의가 지연되는 경우에는 정책위의장 간 논의를 통해 6인협의체에서 이견을 조율하기로 했다.

앞서 변 의장은 회의 시작 전 "가급적 대선과정에서 양당이 공약했던 내용이 국민 앞에 신속하게 이행되는 것을 보여주자"며 "부동산 대책, 추가경정예산 문제도 있으니 만날 필요가 있을 때마다 서로 구애됨없이 자유롭게 만나자"고 제안했다.

나 의장 대행은 "법안 발의를 안 한 것 가운데 대선 공통공약이 있으니 이것도 논의하자"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정부의 4·1 부동산 종합대책과 추가경정예산(추경) 논의를 위해 여야 TF(태스크포스)를 꾸리자고 민주당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회의 참석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새누리당이 6인협의체 산하 기구로 별도 TF를 만들자고 제안했다"며 "최종 확정은 6인협의체에서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나 의장 대행도 기자들과 만나 "이 문제는 상임위로 보내면 복잡하기 때문에 관련 상임위 간사와 정책위의장들이 모여 TF를 만들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야는 부동산대책과 추경을 놓고 시각차를 보이고 있어 국회 처리 과정에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