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상황 의혹 확산 '셀트리온', 소액주주 돈도 빌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의 지분 매각 파문이 갈수록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셀트리온'은 시간이 갈수록 회사의 재정상황에 대한 의혹도 꼬리를 물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와중에 서 회장은 18일 한 라디오 매체 인터뷰에서 '지분 전량 매각 계획을 포기할 수 있다'는 뜻을 비치기도 했다.

조직적인 공매도와 악성루머에 참다 못해 초강수로 외국계 제약사에 대주주 지분 전량을 매각하겠다고 선언한 지 사흘 만이다. 그러나 그는 "다만 내 이익을 위해서는 번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주주와 국민과 지역사회가 해결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서 회장은 몇 가지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서 회장은 논란이 됐던 분식회계 문제에 관해선 "회계법인이 우리 회사처럼 분식회계로 주목받는 회사의 잘못을 눈감을 리 없다"며 "이중 삼중으로 감리를 더욱 철저하게 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에선 여전히 서 회장이 공매도 때문에 지분 매각을 선언했다는 데 대해 명분이 약하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어 그는 "(금융당국에) 조사를 요청했으니 떳떳하게 조사받겠다"고 했다.

여러 가지 궁금증이 증폭되면서 '셀트리온 사태'는 갈수록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형국이다. 셀트리온 주가도 이날 오름세로 출발했다가 장 막판에 14.60%(6300원) 급락했다. 이틀째 주가가 28% 정도 하락하면서 요동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셀트리온 측이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소액주주 측으로부터 돈을 빌려다 쓴 사실이 18일 확인됐다. 이 때문에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이 공매도와의 전쟁을 거론하면서까지 주가에 신경을 쓴 것도, 주주들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 때문이라는 것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셀트리온의 계열사인 셀트리온GSC(서 회장 지분 68%)는 금융기관이 아닌 2개사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총 네 차례 걸쳐 557억원을 대출받았다. 이 과정에서 셀트리온GSC가 보유한 셀트리온 주식 981만주 중 218만주가 대출금에 대한 담보로 제공됐다.

셀트리온GSC가 비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으면서 지급하기로 한 이자는 연 7% 수준이다. 셀트리온 측이 다른 금융기관에서 받았던 주식담보대출 조건 중에서 연이율이10%가 넘는 것도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조건이다. 문제는 비금융회사가 셀트리온 소액주주의 회사라는 점이다.

셀트리온GSC는 서정진 회장(68.42%)과 특수관계인(16.88%)이 총 85.30%를 소유하고 있는 개인회사다.

셀트리온GSC에게 돈을 꿔 준 두 곳은 모두 부동산 관련 업무를 하는 회사로, 이들 회사의 대표이사는 셀트리온 소액주주동호회 회장인 이모씨다. 소액주주가 자신이 투자한 회사에 현금을 융통해준 셈이다.

이에 대해 이 씨는 "셀트리온 쪽에서 운영자금이 필요하다고 해서 빌려 준 것"이라며 "셀트리온의 향후 전망을 좋게 보고 있기 때문에 지원 차원에서 대출해 줬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증권업계의 시선은 다르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이유가 어찌 됐든 주주 돈을 가져다 사용한 만큼 주주 눈치를 안 볼 수 없었을 것"이라며 "주가가 올라야 차익실현이 가능한 주주를 채권자로 두고 있다는 것은 경영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신경 쓰이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증권업계 관계자는 "계열사를 대상으로 매출을 올리는 셀트리온의 특성상 현금흐름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고육책 아니었겠나 싶다"고 분석했다. 셀트리온GSC는 지난해 기준으로 매출액 154억원, 영업이익 15억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