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수정안 포기 여론몰이..총리 해임건의안.국조 검토

설 연휴가 끝나자마자 일시적 소강국면을 보였던 세종시 정국이 다시 뜨겁게 달아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여야 정치권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설 민심을 지렛대 삼아 양보없는 일전을 벼르고 있기 때문이다. `지뢰밭길'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시계가 불투명하다.

특히 설 직전 이명박 대통령의 당내 공방 자제 당부로 잠시 휴지기를 가졌던 한나라당 친이(친이명박)와 친박(친박근혜)이 세종시 공론화 문제를 놓고 재격돌할 것으로 보여 여권의 세종시 내홍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與野), 여여(與與)간 갈등은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로 넘어오는 내달 초 다시 한번 정점을 찍은 뒤 4월 임시국회에서 `입법전쟁'을 치르면서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물론 한나라당은 그 이전에 세종시 수정안으로의 당론 변경 문제를 놓고 1차 위기를 맞게 될 공산이 크다.

당장 친이 일각에서 세종시 논의를 위한 의총 소집을 요구하고 나섰다.

친이 핵심인 정두언 의원은 15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주 중 안상수 원내대표에게 의총 소집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장 중립파인 남경필 당 인재영입위원장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조만간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해 당내에서 토론에 들어가야 한다는 공통된 인식을 갖고 있다"고 가세했다.

안 원내대표는 3월 초 세종시법 국회제출 뒤 끝장토론을 벌인다는 계획이지만 요건을 갖춘 의총 소집 요구서가 제출되면 거절할 명분이 없다는 입장이어서 2월중 공론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 친이계 모임인 `함께 내일로'는 16일 오후 워크숍을 갖고 향후의 세종시 대책을 논의한다.

워크숍에서는 세종시 일전을 위한 내부 전열정비와 함께 당론 변경을 위한 세부 전략이 집중 협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친박계는 당론 변경을 위한 의총에는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 의원은 "수정안 관철을 위한 의총은 당내 분란만 가중시킨다는 점을 잘 알아야 한다"면서 "수정안을 억지로 관철하려는 무책임한 행동은 그만해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모임인 `여의포럼'은 오는 23일 회동을 갖고 세종시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 의원들은 또 여의포럼과 별개로 상황변화 발생시 수시로 만나 대책을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은 정운찬 총리 해임건의안, 국정조사 카드를 검토하며 수정안포기 압박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수정안이 사실상 추진 동력을 상실한 만큼 정부가 자진철회를 하는 것이 순리"라면서 "국회 상임위 활동을 통해 수정안이 철회될 수 있도록 하고, 수정안이 국회로 넘어올 것을 대비해 정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 발의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야4당과 창조한국당 유원일, 무소속 유성엽 의원 등 113명은 국무총리 정략적 임명 의혹, 세종시 유치기업을 둘러싼 정경유착 의혹, 세종시 수정집회 군중동원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16일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

이 같은 기류 속에 정치권은 설 민심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여론의 정확한 흐름은 시간이 좀 흘러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여야, 친이와 친박은 각자 유리한 해석을 하며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여권 관계자는 "수정안에 대한 찬반 여론의 변화가 향후 세종시 정국의 방향타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면서 "여론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