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의원(민주당, 안산 상록을)은 5월 22일 연합뉴스TV<맹찬형의 시사터치> 출연 국정원 정치권 사찰·정치 개입 사건전모 진실를 규명해야한다고 언급했다.

5.18 논란에 대해 “국민 통합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의 5.18 행사 참석은 잘 한 일이다. 하지만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막은 것은 옹졸했다. 통합의 정신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다.”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일부 종편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북한군 개입설은 보수내부에서도 이견이 있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겠다.”라고 밝혔다.

국정원 문제에 대해, “국기문란 사건이다. 국정원은 국가안보에 관련한 일을 해야 하는데, 정치권 사찰이나 정치개입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다. 윤창중 사건과 함께 박근혜정부의 초기 개혁 드라이브에 상당히 부담을 주는 일이다. 하루빨리 진실을 규명해 일벌백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민주당은 “국정원 사건의 진실규명과 처벌 수위를 봐가면서 미진할 경우, 청문회나 국정조사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새 지도부의 과제에 대해 “민주당 개혁의 출발점은 순조롭다. 전당대회를 통해 사람을 바꾸고 전당대회 강령 등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바꿨다. 다만 6월 임시 국회에서 여야의 격돌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때 야당이 생산성을 높이고 국회의 문화를 바꾸는데 선도적으로 역할을 해야만 민주당의 지지가 돌아올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친노와 비노의 갈등이 재현되면 당이 어떤 개혁을 하더라도 국민들은 성과를 체감하지 못할 것이다. 민주당은 친노와 비노를 완전히 버려야 한다.”라고 밝혔다.

민주당의 향후 호남과 관계에 대해 “호남의 정신은 최고위원, 당 대표를 호남사람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보다는 민주당이 국민의 사랑을 받는 정당으로 태어나주길 바라고 있다. 정권교체를 못한 것이 호남의 기대에 답하지 못한 일이었다. 호남의 일관된 지지에 대한 보답은 민주당이 개혁을 해서 신뢰를 얻는 길이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6월 임시국회와 관련해 “6월 임시국회가 격돌로 치달아 비효율, 갈등을 양산하는 쪽으로 가게 되면 정치 불신을 얻게 된다. 원칙을 지켜야겠지만 대담한 타협으로 나가야 한다. 밀양 송전탑 문제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 문제를 국회에서 해결해야 한다. 국민들이 답답해하는 문제, 예민한 문제를 쾌도난마처럼 해결해 박수를 받는 정치로 바꿔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인재영입 계획에 관해 “광범위하게 접촉해 인재를 널리 찾으려 한다. 또한 당내에 들어온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탕평하고 통합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미지·이벤트 중심이 아닌 앞으로의 정책적 방향에 맞춰서 인재를 영입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